‘법인택시 연료용기(LPG→CNG) 개조비 지원사업’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뜨겁다.

대구시가 추진하고 있는 CNG연료용기 개조 지원사업에 대구 경실련이 안전성과 타당성을 이유로 실효성이 없다며 사업중단을 촉구하고 나선 것.

이번 LPG택시의 CNG택시 개조 공방은 어쩌면 당연한 수순이다. 그동안 전국 곳곳에서 일부 CNG택시로의 개조가 이뤄져 왔지만 수면위로 부상되지는 않았다.

CNG 관련업계는 연료비가 싸고 연비가 우수한 장점을 내세우면서도 세금부과에 대한 부담감, 타 연료업계의 강한 반발, 안전성 논란 등이 관련업계로 하여금 CNG택시의 조용한 보급(?)을 이끌었다.

LPG업계도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다. LPG업계가 강하게 반발하지 않은 것은 CNG택시의 단점보다 장점이 부각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CNG택시의 장점만 부각된다면 국내 LPG수요의 약 45%를 차지하는 LPG 수송용 시장에 큰 위협이 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깔려있는 것.

언젠가 뜨거운 감자가 될 것은 자명한 일이었다. 이번 대구시와 대구 경실련의 공방은 그래서 당연한 수순이다.

앞으로도 양측 모두의 이러한 부담감으로 LPG택시냐, CNG택시냐 하는 공방은 수면위로 본격적으로 부상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이제는 공개된 토론회나 공청회를 통해 경제성, 환경성, 기술성, 안전성 등을 충분히 따져 보는 것이 타당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