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평균 8% 보급… 내년까지 30% 예정

▲ 에너지관리공단 관계자가 '공공기관 LED 조명 보급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공공기관에 대한 LED 조명 설치율이 평균 8% 수준이라 정부가 계획하는 내년까지 30% 보급 달성이 아직은 먼 길인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는 지난해 6월, 2020년까지 국가 전체 LED조명 비중을 60%까지 확대하고 공공기관은 100% 달성한다는 중장기 LED 보급 로드맵이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알리는 ‘2012년 공공기관 LED 조명 보급 사업 설명회’가 지난 30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열렸다. 에너지관리공단 효율표준화인증센터가 주관했으며 대상은 지차체 관계자와 LED 조명 사업자다.

이날 에관공 측은 내년까지 공공기관의 30%를 LED 보급 목표로 설정했다며 “자체조사 결과 중앙정부는 평균 8.4%, 지자체는 평균 7.9%의 LED 보급에 머물러 평균 8% 수준인 것으로 확인했다”며 “이 같은 수치를 올릴 수 있도록 내년에만 319억원(국비 150억 포함)을 보급지원비로 책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관공이 배부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중앙정부와 지자체에 속한 공공기관은 419개 기관으로 이들 기관이 사업계획서를 접수하면 에관공이 이를 평가해 공사 전에 책정한 50% 예산을 지원하고 공사 완료 후에 나머지 50%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원 한도는 국비만 최고 10억원이고, 최소금액은 5000만원이다.

대상제품은 고효율기자재 LED조명 인증제품이며 여기에는 컨버터내장형LED램프, 컨버터외장형LED램프, 매입형 및 고정형 LED등 기구, LED 보안등기구, LED 센서 등 기구, LED 유도등 6개 제품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모듈컨버터와 신호등은 제외했다. 모듈컨버터는 LED 램프 외에 부가적인 장치가 많고, 신호등은 이미 90% 이상 교체한 상태기 때문이다. 또 지원에는 공사 때 배선교체와 사무실 천장 택스 설치비용은 포함하지 않는다.

에관공 관계자는 설명회에 참석한 관계자에게 “만약 공모에 응하는 공공기관이 적으면 2차 공모를 할 것”이라며 “이 사업은 올해, 내년에만 시행하는 사업이 아닌 2020년까지 시행할 사업이니만큼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사업자 신청을 하면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고효율기자재 인증 LED 제품은 내년 4월부터 ‘가로등기구’ ‘투광등기구’ ‘터널등기구’ ‘직관형램프’ 4품목을 추가하고, 효율과 연색성 등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성능표시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또 내년부터 광효율도 지금보다 5~10lm/W 상향하고 연색성(75이상), 초광속(95%이상)도 상향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