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영흥, 당진, 보령 등 4개 부지 검토
2024년 250만톤 규모 LNG 5기지 필요

정부와 한국가스공사가 최근 LNG 제5 저장기지 건설 후보지를 놓고 구체적인 협의를 거친 것으로 알려져 LNG 직도입 사업자인 GS칼텍스의 시장참여에 초미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가스공사는 최근 인천 LNG 저장기지 부근 대림산업 부지, 영흥화력 인근 부지, 충남 당진 산업단지, 충남 보령 GS에너지 부지 등 네가지 부지에 대한 제5 LNG 저장기지 건설검토 결과를 정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5기지는 인천, 평택기지의 설비 노후화에 대한 대체 기능과 수도권 및 경기 북부지역의 공급압력 보상 등 수도권 기지 대체역할에 우선순위를 두고 검토되고 있다.

특히 5기지는 생산기지의 효율성과 위험분산을 위해 중형 규모인 20만KL 10기(90만톤)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현재 관련 지자체의 인허가 여부, 수도권 보완기지로서의 역할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볼때 인천, 영흥, 보령 보다는 당진이 가장 적절하다는 평가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정부가 민간 LNG 직도입사업자인 GS칼텍스의 시장참여에 무게를 둘 경우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인천 대림산업 부지의 경우 가스공사의 LNG 저장기지 부근 약 15만평 규모로 20KL급 LNG 저장탱크 10개 건설이 가능하다.

하지만 인천 부지는 이미 대림에서 사업자를 선정, 골프장 건설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이미 체육시설 부지로 부지용도가 정해진 상황이며, 기존 LNG저장탱크 20개(10만KL 10개, 14만KL 4개, 20만KL 6개)가 이미 운영 중인 상황에서 추가 10기 건설에 대해 인허가권자인 인천시가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사업 추진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또한 기존 인천 LNG기지 바로 인근에 제5기지가 추가 건설될 경우 수도권 보완기지로서의 역할 측면에서도 의미가 퇴색된다.

영흥화력발전소 인근 부지 또한 인허가권자가 인천시다.

만약 이 지역에 LNG 5기지가 들어설 경우 가스공사는 인근부지 매입과 인근 바다 매립 등을 통해 인천 대림산업 기지보다 더 큰 규모의 기지를 조성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영흥지역 또한 지자체 반대, 수도권 보완기지로서의 역할 수행의 한계 등 난관에 봉착할 가능성이 크다.

충남 당진산업단지 현대제철 인근 지역의 경우 허가권가인 충남도가 찬성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일단 5기지 건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또한 평택, 인천 등 기존 수도권 인근 LNG 저장기지의 보완역할을 수행하는 데에도 가장 적절한 위치라는 평가다.

충남 보령 GS칼텍스 부지(약 30만평 규모)의 경우 민간사업자인 GS칼텍스가 사업의 전면에 나선 다는 점에서 복잡한 문제 발생가능성이 예상된다.

가스공사가 단순히 GS측에 임대하는 형식이 아니라, GS가 공동사업자로 나설 경우 공익사업자와 민간사업자간의 결합으로 시설 운영목표의 우선순위를 두고 복잡다양한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보령의 경우 평택기지에서 70~80km 가량 떨어져 있어 수도권 기지 대체효과 및 배관망 연계 투자비 측면 등에서 타 부지보다 불리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가스공사 노조 관계자는 “도시가스 소매사업과 발전소를 보유한 GS그룹이 LNG 생산기지마저 보유하게 된다면 도입, 도매, 생산기지를 망라한 분할 민영화의 단초가 될 것”이라며 “천연가스의 안전, 안정적인 공급에 필수시설인 생산기지를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민간자본에 내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같은 논란에 대해 정부는 일단 검토 중이라는 입장만을 거듭 밝혔다.

지경부 가스산업과장은 “5기지 건설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이를 위해 현재 T/F가 구성돼 논의가 이뤄지고 있고,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 중”이라고 밝히고 “연내 LNG 5기지 선정작업을 매듭지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와 가스공사는 오는 2016년까지 가스공사 및 민간사 확보예정인 550만톤 규모의 LNG 저장시설 외에 2024년 기준 250만톤 규모의 LNG 저장시설이 추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