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2250대, 완속충전기 2400여기 보급

2011년 전기차 세계 순위 8위를 기록한 우리나라는 2017년 세계 순위 4위, 2020년 글로벌 시장점유율 20% 달성을 목표로 전기차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5년 소형차 시장에서 전기차 보급을 10%로 늘리고, 2020년에는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20%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전기차 2500대 보급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정부는 2014년 중형전기차 양산을 본격화 한 후 배터리 소재 및 핵심부품의 조기 국산화, 교체형 전기차 개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증 및 공공·민간으로 전기차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후 충전인프라는 물론 EV 거점도시 운행모델 개발 등을 통해 통합적인 보급체계가 구축되고, 다양한 제도개선을 통해 탄탄한 산업기반이 마련된다면 전기차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하이클래스형 자동차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 전기자동차 충전소에서 충전이 이뤄지고 있다.

최근 세계 각국은 공격적으로 전기차 산업 육성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2015년까지 전기차(PHEV) 100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일본은 2020년 신차의 15∼20%를 전기차로 보급하는(최대 1백만대) ‘차세대 자동차전략’을 발표하기도 했다.

독일에서는 2020년 전기차 100만대 보급 목표로 기술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기차 개발 국가전략’이 추진 중이며, 중국에서도 2020년 전력기반차 150만대 생산 및 500만대 보급을 목표로 ‘에너지절약?신재생에너지 자동차발전정책’이 마련됐다.

우리나라도 세계시장에서 낙오되지 않기 위해 보다 강화된 대책이 필요하다는 분석에 따라 지난 2010년 관계부처 합동 ‘전기자동차 개발 및 보급계획’이 발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올해 전기차 2250대 본격 보급

지난 2011년 전기차는 146개 지자체, 5개 국가기관, 17개 공공기관 대상으로 약 500대가 보급됐다. 이중 고속 378대, 저속 102대, 전기버스 20대 규모다. 충전인프라는 완속 460기, 급속 31기 등 총 491기가 설치됐다.

2012년에는 전기자동차 2250대(327억원), 충전인프라 2600기(240억원)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약 573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다만 2012년 구매기관의 예산이 확보된 확정수요는 825대로 추가 수요 발굴이 필요하다.

환경부는 현재 최소한의 자동차 성능확보를 위해 보조금 지급대상 차종 선정기준을 정해놓고 있다.

평가절차에 따라 전기자동차 제작사가 평가를 신청하면 한국환경공단에서 평가 후 보조금 지급대상 여부를 환경부에서 판정한다. 올해는 고속차 레이, 저속차 I-Plug 등이 평가 예정된다.

전기자동차는 동급 가솔린차량과 가격차이의 최대 50%, 충전기는 구매 및 설치비용의 100% 전액 지원된다.

고속차의 가격은 동급 휘발유 차량의 3배 수준으로(Ray EV 4200만원, SM3 Z.E 5800만원) 설정하고 보조금은 1500만원 지원된다.

저속차와 버스는 환경적 편익효과 등을 고려하여 각각 500만원, 1억원 지원된다.

1월부터 취득세, 교육세 등 최대 420만원의 세제감면 추가 지원하고, 충전기의 경우 대량생산으로 인한 제조원가 하락을 반영해 조정됐다.

EV 선도도시 중심 추가수요 발굴

정부는 기존 EV 선도도시의 2013년 보급계획 물량(총 680대) 중 25%(약170대)를 2012년에 조기 보급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은 최대 200백만원까지 차등 지급하고, 급속충전망 우선 구축, 천연가스버스 등 지자체 예산 우선 지원 등 인센티브 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전기차에 대한 추가수요 발굴 및 집중 보급을 위해 EV 선도도시도 추가선정할 예정이다.

현재는 서울, 광주, 창원 지역은 인구밀집도가 높고 도심 대기질 개선이 필요한 도시형으로 분류해 내연기관차량의 운송부담을 낮추는 차원에서 전기차 보급이 이뤄지고 있다.

영광, 당진 등 구내 근린형 EV 선도도시는 농어촌지역, 공항 및 산업단지 등 대규모 시설단지로 분류된다. 이 지역에서는 공공시설, 방문형 복지서비스 제공 차량에 대해 전기차 보급이 이뤄질 전망이다.

관광생태형인 제주지역은 차량증가가 전망되는 우수 자연경관지역으로 전기차 활용 생태탐방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지난 3월 제 3차 EV 선도도시로 부천과 포항이 선정됐다.

▲ 기아자동차에서 출시한 전기차 레이.

전기차 리스프로그램

전기차 보급 모델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업무용 관용차 위주로 보급중인 전기차는 앞으로 카쉐어링, 친환경 전기렌터카, 전기자동차 리스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보급될 계획이다.

초기 구매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전기자동차를 활용할 수 있도록 최소 3년 이사 전기자동차 리스 및 장기렌탈 서비스를 말한다.

차량정수 관리 및 유지비용 절감을 위해 공공기관 등에서 차량 구매보다 리스나 장기렌탈을 선호한다는데서 착안된 프로그램이다. 수도권 내 452개 공공기관에서 운영 중인 리스차량 비율은 약 33%에 이른다.

내구연한 제한이 없는 리스 및 렌탈 차량은 교체주기가 짧아 전기자동차로 전환할 수 있는 신규 수요 발굴이 보다 쉬울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전기렌터카

철도, 비행기 등 교통체계와 연계해 전기렌터카를 활용한 생태탐방프로그램을 개발, 지역 특화 상품으로 육성하는 계획이다.

기존 렌터카와 운영체계는 유사하며 대여 시 지역 내 전기자동차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카드가 제공된다.

이용료는 지역 내 렌터카 이용료, 전기차 및 충전기 유지관리비용, 운전자의 유류비 절감효과 등을 고려해 최저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올해 제주도 등 EV 선도도시 및 국립공원 내에서 시범사업을 거친 후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제주지역에서 지자체 주도형 친환경 전기렌터카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전기자동차 20대를 시범운영한 후 하반기까지 50대를 추가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제주공항 내 전기렌터카 전용 대여소를 설치해 주요 숙박시설 및 관광지를 활용한 충전네트워크 구축하고 일반 렌터카와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하되, 대여 시 제주도 전역에서 충전기사용이 가능한 회원카드를 제공하고 차량과 함께 반납하면 된다.

주요 KTX역과 연계된 전기렌터카 사업도 공공기관 주도형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오는 하반기 전기자동차 50대를 시범 도입할 예정인 가운데 신경주역을 비롯한 주요 KTX역을 중심으로 사업이 추진될 계획이다.

일반 렌터카와 동일한 방식이며 KTX를 활용한 업무출장? 관광 등 단기체류자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KTX 승차권을 제시할 경우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전기차 카쉐어링

지역단위 회원제 단기렌터카로 자동차가 필요할 때만 시간제로 공동 이용하는 시스템이다.

회원은 차량이용시간과 거리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고 운영회사가 회원관리 및 차량관리, 유지보수, 보험을 총괄한다.

개인은 유지비용, 주차공간 확보 등 관리부담을 경감하고, 불필요한 차량운행을 최소화해 대기오염 및 교통체증 완화해 기여할 수 있게 된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을 통한 무인대여 시스템을 구축, 24시간 운영 가능하며 이용료는 지자체가 운영비, 차량 유지ㆍ관리비, 지역 내 대중교통요금 등을 고려하여 자체적으로 결정할 계획이다.

해외사례의 경우 택시요금보다 다소 낮은 가격에서 요금이 결정되고 있으며 서울, 창원, 울산 등 3개 지역에 총 50대를 시범운형한 후 2013년 이후 민간 보급모델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 구로디지털단지 내에서 20대 규모의 전기차 카쉐어링 시범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프랑스, 일본 등 전기차 보급 활발

프랑스 파리에서는 오는 10월부터 전기자동차 셀프서비스제도(Autolib)가 추진된다.

시민들이 전기자동차를 가까운 주차장에서 대여한 후 목적지 부근 주차장에 반납할 수 있는 자동차 셀프서비스 제도다.

파리시와 주변 45개 지자체에 250대의 전기자동차와 전용주차장 설치하고, 5월까지 1200여개의 주차장 설치 및 3000여대의 차량 배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용요금은 연이용 등록자는 매월 12유로를 가입비로 지불하며, 사용요금은 30분당 5유로다.

일본 나가사키현에서는 전기렌터카(ET&ITS)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지난 2010년 4월부터 렌탈서비스가 시작됐으며 전기자동차 100대, 8개 충전소(주요 관광지)에 15개 급속충전기가 설치돼 있다.

향후 계획

환경부는 앞으로 전기자동차 보급영역을 행정ㆍ공공기관에서 공공서비스 사업자ㆍ비영리법인 등 공공부문 전반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기, 통신, 방송, 석유ㆍ가스 등 사회적 인프라 서비스 △택시, 장애인용 콜택시, 지자체 운영 카쉐어링 등 공영·준공영 교통서비스 △교육, 의료, 종교, 시민단체 등 비영리법인의 업무용차량 등을 전기차로 전환 유도할 계획. 단 차량 등록 후 3년간 소유권 이전을 하지 않고 환경부 협의 없이 운행계획과 다른 용도로 활용하지 않아야 한다는 조건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충전인프라 구축 로드맵 마련해 중장기 비전 제시와 동시에 시장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민간의 투자확대를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정부 주도의 공공충전인프라 네트워크 구축을 완료하고 2013~2015년 공공·민간충전인프라 상호 보완체계 구축에 나설 방침이다.

민간충전사업자를 본격적으로 육성하고 공공충전인프라는 수익성이 낮은 지역, 저밀도 지역을 중심으로 보완적으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 후 2016~2020년까지 민간충전인프라를 중심으로 충전네트워크를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차량과 충전기 비율을 1 : 1 지원을 원칙으로 기관별 차량보유 대수, 운행특성 등을 고려해 최대 2400여기의 완속충전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주행 중 비상충전수요에 대비, 선도도시 내 이동거점에 급속충전기를 우선 구축하고 주요 간선도로망을 통해 전국네트워크를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전기자동차의 민간보급에 대비해 홈충전기 등 충전방식 다양화를 위한 관계부처 협의를 추진하고 전국의 충전기를 통신망으로 연결해 충전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위치 및 실시간 사용정보 수집, 전기자동차의 운행편의성 제고 등을 통해 전기차 보급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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