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용 전기히터 설계기술 등

전기자동차용 전기히터 설계기술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원자로 내부의 중성자 밀도를 측정하는 중성자검출기 제작을 위한 기술 등이 새롭게 NET로 선정됐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허 경)은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47개의 새로운 기술을 2010년도 제3회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로 선정하고 신기술인증서 수여식을 28일 르네상스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인증을 받게되는 기술은 총 47개로(중소기업 25개, 대기업 14개, 공동 8개) 기술분야별로 전기·전자 12개, 정보통신 6개, 기계·소재 14개, 원자력 1개, 화학·생명 10개, 건설·환경 4개다.

특히 금번 신기술(NET)로 인증 받은 기술 중 현대자동차㈜, 한라공조㈜, 우리산업㈜ 3개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전기자동차용 고전압 전기히터 정밀제어 및 시스템 설계기술’은 실내 온도쾌적성을 만족시키는 동시에 전력소모를 최적화해 난방시 항속거리 감소문제를 개선한 승용 전기자동차용 고전압 대용량 전기히터 개발 기술이다.

현대자동차의 국내최초 전기자동차 블루온에 적용했으며 전기차뿐 아니라 수소연료전지차등으로 확대 적용이 가능하고 해외 경쟁사 대비 기술적 우위를 확보해 향후 5년간 3099억원(해외 2765억, 국내 334억)의 매출이 예상돼 전기자동차 시장의 급속한 증대 전망에 발맞춰 해외 수출을 통한 무역수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주)우진이 개발한 ‘고정형 자발중성자속 검출기(SPND) 제작 공정기술’은 현재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원자로 내부의 중성자 밀도를 측정하는 중성자검출기 제작을 위한 기술로 원자력발전소의 출력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로 활용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원자력발전소의 다양한 중성자 검출기 제작 분야에 적용 가능한 원천 기술로써 본 기술을 사용해 노내 핵계측기 어셈블리를 제작․생산할 경우 국내시장에서만 향후 5년간 약 600억원의 매출이 예상되며 수입품 대비 38% 비용절감효과가 기대된다.

기술표준원은 9월초에 신청․접수된 122개 기술에 대해 1차 서류․면접심사 및 2차 현장 심사, 그리고 3차 종합심사 등 세 차례 심사를 실시해 지난 11월 신기술인증 예정기술로 공고하고 이해 관계자의 의견수렴(이의조정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으로 47개 기술을 신기술로 선정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