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 국가발전의 원동력

윤기봉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대학의 연구 및 산학협력 사업을 기획ㆍ관리ㆍ지원을 전담하는 독립법인으로 산학협력단이 설립된 지 올해로 14년째를 맞았다.

산학협력단은 그 동안 △산학협력 계약 체결 및 이행 △지적재산권 취득 및 관리 △기술 이전 및 사업화 촉진 등 각종 업무를 수행해 왔다.

특히 올해는 교육과학기술부의 6대 중점과제 가운데 ‘지역대학과 지역산업의 동반성장’을 테마로 한 사업에서 주요 역할을 할 계획이다.

제15대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ㆍ연구처장 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윤기봉 중앙대 교수를 만나 산학협력단의 2011년 계획 등을 들어봤다.

△ 산학협력단 및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협의회에 대해 소개해 주시죠.

대학의 하부조직으로서 특수법인의 성격을 갖는 산학협력단은 대학의 증가하는 산학협력 연구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전담조직입니다.

현재 4년제 대학 기준 총 201개 대학에 산학협력단이 설치돼 있으며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협의회에는 정회원 141개교, 준회원 60개교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장인 저를 비롯해 현재 이대식 부산대 교수가 수석부회장을 맡고 있고 홍대식(연세대), 김오영(단국대), 김세빈(충남대), 박종환(목포대) 교수가 각각 지역부회장을 김영근(고려대), 이영은(원광대)교수가 직능부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 주요 추진 업무는.

기본적으로 산학협력단의 사업은 산학협력 계약 체결 및 이행 등에 관한 것입니다.

또 산학협력사업과 관련한 회계관리, 지적재산권의 취득 및 관리, 대학의 시설 및 운영 지원,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전국대학교 산학협력단장?연구처장협의회에서는 △산학협력사업의 공동 수행과 △산학협력 연구에 관한 정보 및 담당자간 교류 △산학협력의 촉진 및 성과 홍보 △산학협력 및 연구에 관한 정책건의 △연구비 지원기관 설명회 △산학협력 및 연구에 관한 세미나 사업 등을 추진합니다.

△ 교과부가 선정한 올해 6대 중점과제 가운데 ‘지역대학과 지역산업의 동반성장’ 부문에서 산학협력단의 큰 역할이 필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관련해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시는지요.

2011년도 교과부 업무계획에 따르면 부는 올해 △산학협력 재정지원사업 개편을 통한 우수 산학협력 프로그램 확산과 △산학협력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이라는 두 개의 큰 축에서 산학협력 관련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수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확산을 위해 우선 졸업 후 취업을 전제로 한 취업보장형 교육트랙 개설을 확대하고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특성화 전공을 개설, 운영하는 등 대학 실용교육 강화에 나설 예정입니다.

또한 대학과 정부, 기업간 유기적 협력과 대학 내 산학협력단 전담직원 배치를 통해 산업체 현장실습 필수화 및 인턴쉽 제도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대학의 기업지원 확대를 위해 산학협력가족회사 중 발전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맞춤 종합형으로 지원해 우수기업을 육성하는 ‘ALLSET(All Support for EnTerprise)' 시스템을 도입하고, 대학이 보유한 장비 및 기자재의 지역산업체 활용도 제고와 상시적?현장밀착형 산학협력체제 구축에 나설 방침입니다.

산학협력 인력양성사업의 통합?개편으로 산학협력선도대학 50개를 육성하고 교육역량 강화사업에 산학협력 비중을 강화(대학별 지원액의 15% 이상 산학협력분야에 투자)하는 등 산학협력 재정지원사업이 개편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산학협력 촉진을 위한 제도 개선을 위해 △산학협력단을 산학협력 중심조직으로 혁신 △산학협력을 위한 학제 도입 △대학 정보공시 개선 △범부처 지역인력양성 정책 조정을 통한 성과 제고 등 교과부의 업무추진에 있어서 우리 산학협력단이 힘을 보탤 예정입니다.

특히 산학협력단의 역할을 취업지원, 산학연 공동연구 촉진 등으로 확대하고 산학협력 학?석사 통합과정(5년제)을 도입해 현장성과 연구역량을 겸비한 지역 우수산업인력을 양성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방침입니다.

△ 산학협력단 활동을 하면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신 점은.

기본적으로 산학협력단에 대한 개념 및 설립취지에 대한 대학과 정부부처 등의 인식이 미흡한 점이 아쉽습니다. 이 때문에 대학 내 기피부서가 되고 대학본부와의 협조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산학협력단이 대학의 기존 연구처 기능 즉, 연구비 관리 및 국가보조사업 등을 주된 기능으로 삼아 기술이전 등 실질적인 산학협력기능이 미흡한 점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산학협력단 내 비정규직 문제로 인해 조직의 안정성을 저해할 것으로 우려되기도 합니다.

또한 최근 대학 교수의 연구비 유용 기사를 자주 접하면서 산학협력단에서 연구비 관리 제도를 개선하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의 연구비 집행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확대될까 우려스럽지만, 대부분의 연구 교수들은 규정에 맞춰 성실히 연구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하고 싶습니다.

△ 에너지 관련 분야에서 활동이 매우 왕성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큰 관심을 갖고 계신 부문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에너지 산업 관련 전반에 걸쳐 큰 관심을 갖고 있지만 최근 들어 가장 크게 관심이 가는 부분은 에너지 안전과 관련된 부문입니다.

지난 2007년 지식경제부의 차세대 에너지안전 연구단 단장을 맡은 이래 쭉 에너지 안전문제의 심각성 및 중요성에 대해 고민과 연구를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CNG 버스 관련 사고가 발생하면서 에너지 다소비 사회인 우리사회가 더욱 안전문제에 관심을 갖고 사고예방을 위해 노력해야만 한다는 생각입니다.

현재 ‘LPG 안전포럼’, 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기술 심의위원회, 가스안전공사 사고조사위원회, 에너지관리공단 보일러?압력용기 기술위원회 및 사고예방 분과위원회 등에서 활동하며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를 위해 작은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계획은.

대학의 기능을 교육과 연구라는 양대 축으로 볼 때 학술연구 및 이의 활용에 의한 국가경쟁력 강화는 후자에 해당되며, 이 중요한 역할을 우리 산학협력단이 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동안 우리나라 발전의 원동력이 됐던 우수 인력을 양성하는데 있어서 대학이 크게 기여했다고 본다면 이제는 산학협력 활동으로 대학에 기여하고 국가정책에 부응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산학협력단이 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현안이 되고 있는 대학 내에서의 산학협력단의 자율성 강화, 연구비 집행의 투명성 제고 및 지식재산권제도의 올바른 이해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이어나갈 방침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