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녹색에너지 핵심

2011년 신묘년이 밝아옵니다.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보내고 올 해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여러분 가정에 만복이 가득하고 소망하는 모든 일들이 이뤄지기를 기원합니다.

최근 기후변화와 환경위기에 능동대응하면서 견실한 경제성장을 추구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가비전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정책기조에 슬기롭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녹색에너지의 핵심기술인 신재생에너지의 상용화와 우리 학회의 적극적인 역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지금 전 세계는 화석연료의 고갈과 지구 온난화 등에 대처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에너지 수요양의 96%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세계 10위권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는 심각한 에너지환경 여건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안전하며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는 녹색에너지의 핵심기술이며, 신재생에너지분야의 기술, 정책, 경제 전문가들로 구성된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는 지식경제부의 지원 하에 기술개발과 정책 지원 뿐만 아니라 교육 훈련, 표준화, 국제협력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앞으로도 에너지환경 관련 지역기구와 단체에서 한국을 대표하여 열심히 일 할 것이며, 특히 지자체의 재생에너지 계획수립과 기술 자문에도 참여하겠습니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모두가 한 마음으로 서로 이해하고 존경한다면 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더 나은 내일로 나아가리라 믿습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