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지식경제부 국정감사는 예년과 분위기가 달랐다. 새누리당 의원들의 ‘안철수 검증’이 이어지며 야당의원들과 언성을 높였다.

정책이나 민생보다 대선후보 검증, 즉 정치적 질의에 초점이 맞춰진 셈이다.

포문은 세번째 질의자로 나선 이현재 새누리당 의원이 열었다.

안철수 무소속 대통령 후보가 포스코 사외이사 재직시 계열사 확장 및 일감몰아주기에 동조했다며 국감 증인 채택을 요구한 것. 유학 시절 포스코 이사회 참석을 위해 항공기 1등석을 이용한 것도 문제 삼았다.

이진복 새누리당 의원도 V소사이어티 시세 차익 의혹과 대기업식 자회사 출자 문제를 제기했다.

홍일표 의원 역시 안랩(前 안철수연구소)이 자회사를 통해 정부 R&D 예산을 지원받고도 폐업한 뒤 기술료를 납부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야당 의원들은 때아닌 안 후보 검증을 강도 높게 질타했다. 전순옥 민주통합당 의원은 “여기는 대통령 후보를 검증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고 김동철 민주당 의원은 “이 자리는 지식경제부와 장관의 잘잘못을 평가하는 자리”라고 반박했다.

국감의 질의자가 국회의원인 만큼 정치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주객이 전도돼선 안 된다. 특히 올해는 기름값, 전기료 등 민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그럼에도 대선을 겨냥해 포퓰리즘, 당파적 행태를 보였다는 사실은 의원들 스스로 국민이 아닌 당과 자신을 위해 일하고 있음을 공표하는 꼴밖에 되지 않는다.

게다가 기자들 사이에서는 의원들의 전문성도 문제로 지적됐다. 전기요금, 자회사통합 등 굵직한 이슈가 있었던 전력 부분만 화제가 됐을 뿐, 과거 국감에서 주요 의제로 다뤄지던 에너지 관련 내용을 찾기 어려웠다.

지경부 관할도 아닌 구미 불산 사고마저 등장하자 일부 기자들은 ‘의원들이 뭘 모른다’며 코웃음을 치기도 했다.

국감은 국민 대리인인 의원들이 정부 감시와 비판을 통해 국정 전반을 점검하는 자리다. 민생이 달려있다는 의미다. 남은 국감 기간은 본연의 취지에 맞는 국감이 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