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충렬 국립목포대 석좌교수/세계풍력협회 부회장

유럽 국가들은 이미 육상풍력 설치량이 거의 포화상태에 달해 해상풍력으로 눈을 돌렸다. 새로운 도전을 추구한 것이다.

이에 비해 우리는 어떤가? 아직도 인허가에 얽매이는 난제에 부딪히고, 민원에 밀려 육상풍력단지 조성 프로젝트들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투자에 대한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으며 고용창출이라는 꿈도 점점 그 열기가 식어 가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이용의 열망은 꾸준한 끈기가 없이는 그 투자가치를 논할 수 없으며 단타성 수익창출에 익숙해져 있는 국내 투자가들에게는 찬밥신세가 될 수밖에 없다.

더구나 정책을 제안, 수립하는 정치인들의 안중에 과연 청정한 미래 에너지를 꿰뚫어보는 능력이 얼마나 있을까. 도산길에 오르고 있는 국내의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체들에겐 무척이나 안타까운 현실이다.

북부 독일 해안가 엠덴시에 속해 있는 풍력발전단지는 설치용량이 140MW 규모이며 이는 BMW자동차 공장이 필요한 40MW와 엠덴시의 이용용량 40MW를 포함한 용량보다 훨씬 많다.

이 지역의 에너지 이용은 풍력에너지로 충분하고 단지를 이용한 교육장으로서의 활용으로 전문가 육성 교육을 통한 지역 고용 창출에도 일조를 하고 있다. 더구나 독일의 해상풍력 시범단지의 개발과 산업화의 연결고리는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매우 크다.

전문가 인력양성의 필요성을 일찌감치 감지한 유럽에서는 각국마다 체계적인 양성기관과 교육프로그램이 짜임새 있게 성숙되고 있는 상황이다.

해상풍력 산업은 다기능성 기술산업이다. 시스템 개발 및 제작, 물속의 하부구조물 설계 및 제작, 이 구조물들을 설치해야 하는 전문적 설치 기구 및 인력, 유지보수를 위한 전문인력, 이들의 생명안전을 위한 전문가 교육 등 단지 건설을 위한 인프라 조성사업은 우리의 산업 육성에 있어 필연적 과업이다.

신재생에너지의 역할이 세계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과 ‘저탄소 녹색성장’으로 대표되는 일련의 에너지 정책도 아련하기만 한 것이 국내의 현실이다.

최근의 유럽발 금융위기도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침체를 부추기고 있으나 분명한 사실은 결코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심각하게 침체될 수 없다는 것이다.

지구 온난화는 어느 누구도 묵과할 수 없는 현실이고 이에 대한 대응책은 청정에너지다. 그 에너지의 이용만이 우리 삶의 존재를 깨닫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 청정에너지의 정당한 이용을 위해선 당대나 후대를 위한 교육시스템 체계의 구축과 미래지향적 대안성 교육 프로그램의 육성이 필요하지만 지식경제부에 의해 발표된 한국형 해상풍력로드맵이 해를 넘기며 정부 부처와 공기관 사이에 핑퐁게임이 되고 있는 한심한 상황에 처해 있다.

미래에너지와 녹색성장 동력산업의 핵심으로 우뚝 설 해상풍력이라는 것을 언제까지 말로만 충당할 것인지 걱정이 앞서는 것은 전문가의 입장을 떠나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희망을 잃을까 두려워 지기 때문이다.

아직도 청년 구직자는 늘어만 가고 일자리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해상풍력산업의 발빠른 추진이 기업들과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에게 매우 고무적이라는 것을 정부와 정치인들은 깨닫고나 있는지 묻고 싶다.

풍력기술에 전무한 대기업이 과감하게 풍력제품 개발과 시장진입에 도전하고 있듯 풍력전문기술인이 태부족인 국내 현실을 감안하면 전문가 육성교육을 통해 젊은이들이 미래지향적 기술에 도전하고 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줘야만 한다.

유럽의 해상풍력 발전사를 보면 체계적으로 기술개발 및 환경문제 등을 고려하고 나아가 산업적 인프라를 기반으로 고용창출이라는 정치적 정책에 토대를 두고 친환경적 상용화에 근간을 두고 진행돼 왔다.
육상에서의 풍부한 풍력산업의 모델은 수많은 부품업체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하게 만들어 자연스럽게 다기능성 해상풍력으로의 산업적 접목이 이룩된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국내엔 풍력기술 전문가도 태부족이고 많은 대기업이 참여해 전문가 인력양성의 필요성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전문적인 인력육성사업의 체계화가 향후 수출 산업에 큰 활력소가 될 것이다. 또한 국산 풍력제품이 최고품질로서 인증되고 국내에서의 트랙레코드가 국제적으로 인지되면 양산 체제가되고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이 될 수 있다.

전문가 인력 양성은 녹색성장동력으로서의 기틀을 확고히 해 줄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