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의원, 한전 적자구조 탈피에 공통 관심사

한국전력에 대한 국감에서 지경위 소속 의원들의 공기업 한전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뜬금없는 민영화 논의 확대로 이어졌다.

17일 한전 본사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국감에서 지경위 소속 의원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전기요금의 문제와 한전적자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이강후(새누리당) 의원은 "본 의원이 전력산업과장을 역임했던 2000년의 경우 한전은 2000억원 이상 흑자를 내던 우량 기업이었다"며 "그때 당시 주가가 3만원이었는데 지금은 3만원도 안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민간발전 보정계수 조정 등을 통한 한전의 적자구조를 탈피하지 못한다면 부실공기업으로 전락한 LH공사의 재판이 우려된다"고 거듭 지적했다.  

전하진(새누리당) 의원 역시 KT의 민영화 사례를 들며 "한전이 제출한 사업계획을 보면 한전만 잘 먹고 잘 살려는 것 같다"며 질책했다.

전 의원은 "한전이 다음 세대까지 책임질 수 있냐"고 김중겸 한전 사장에게 묻고 "미래의 촉매제가 되기 위해 산업활성화 등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했다.

이원욱(민주통합당) 의원은 김중겸 사장에게 "한전이 생각하는 적정한 보정계수는 얼마냐"고 묻고 "전력민영화가 궁극적 목표인가" 물었다. 

이에 김중겸 한전 사장은 "아직 시기상조"라고 답했다.

전순옥 의원은 "한전의 민영화가 언제쯤이면 가능할 것 같냐"고 물었다.

김중겸 사장은 "부하력 70% 이상, 예비력이 30% 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 의원은 "적자난 회사를 민영화시키지는 못하겠죠"라며 민영화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