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120여명 고용인력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한국가스안전공사 부산지역본부는 부산광역시, 자치구와 함께 올해 4월부터 가스 사고에 취약하지만 경제적 여력이 부족해 시설 개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시내 서민층을 대상으로 무료 가스시설 개선 사업을 적극 벌이고 있다.

이 사업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공사비를 지원하고 가스안전공사가 공사를 시행하는 사업이다.

사업내용은 파손, 균열 등 가스사고에 취약한 LPG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고 퓨즈콕, 압력조정기 등 안전장치와 가스용기에 차양막을 설치하는 것이다.

부산지역본부는 지역 서민층 7122가구의 LPG시설을 대상으로 현재 5000여 가구의 가스시설을 개선해 목표대비 72%를 달성했으며 11월말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가스사고 예방과 서민층 생활안정에 기여하고 있으며 자재비 및 인건비 약 14억원을 지역에 환원하고, 연간 120여명의 고용 인력을 창출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효과를 보고 있다.

가스안전공사 부산지역본부의 한 관계자는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세 들어 사는 경우 집주인이 허락하지 않거나, 거주하는 사람이 장기간 집을 비워 공사를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되고 있다"라며 "여러 홍보활동에도 불구하고 개선 후에 공사비를 달라고 하지 않을까하는 우려에서 시공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어 사업진행에 애로를 겪고 있다"고 밝혔다.

가스안전공사의 관계자는 "시민들이 가스안전공사와 가스시공자를 믿고 공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할 필요가 있다"라며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이 성공리에 마무리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