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억불 규모, 1만3천TEU급 10척

STX조선해양이 올해 단일계약으로 최대 규모의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

STX조선해양은 유럽 선사와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0척(옵션 포함)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계약금액은 총 14억불 규모이다.

길이 365m, 높이 30m, 폭 48m의 규모에 갑판 면적이 축구장 3.5개 크기에 달하는 이 선박은 STX조선해양 진해조선소에서 건조돼 2013년 2분기부터 차례로 인도될 예정이다.

STX조선해양의 관계자는 “하반기 들어 글로벌 조선시황이 회복세를 보이며 선주사들의 선박 발주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발주사ㆍ조선사 모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선별 수주에 집중한 결과 이번 수주 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STX조선해양이 이번에 수주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각종 신기술을 접목된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다.

STX조선해양이 최근 니키사에 인도한 선박은 초대형 컨테이너선으로는 세계 최초로 독일선급(GL)로부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현저히 감소시킨 선박에 부여하는 EEDI(선박제조 연비지수)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또한 이 선박은 항구 정박 시 육지에서 공급되는 전력을 선박 엔진 가동에 사용해 배기가스를 줄이는 AMP(Alternative Maritime Power) 시스템, 선박 조정성능을 높이고 연료 소모량을 줄일 수 있는 고효율 방향타 등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주 엔진, 유해가스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해 보일러 및 발전기에 황 함량 0.1% 이하의 저유황유를 사용할 수 있도록 건조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