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에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전기 절약

이금진 차장
올 겨울 사상 유례가 없는 전력난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전력당국에서는 초고강도의 전력수급 대책을 수립해 이를 조기에 시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혹한기에 해당하는 2013년 1월과 2월의 전력수요는 크게 늘어 예비력이 200만 kW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최근 2년간 전력수급 사정 악화와 발전기의 높은 가동률로 인한 피로감 누적이 잦은 고장으로 이어질 경우 최악의 전력난에 처하게 된다.

전력당국에서는 바싹 긴장하여 발전기의 안정적인 운전에 필사의 노력과 정부에서는 잠재적인 발전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대안으로 공공기관이나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가용 비상발전기를 전력수급 응급 상황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선박용 발전설비를 긴급 조달하는 방안도 공급측면에서 고려되고 있다.

또한 수요측면에서는 대규모 전력사용 고객과 사전약정에 의한 수요관리, 대형건물 등 다중이용 시설물의 과도한 난방을 금지하는 절전홍보, 실시간 수요부족 시 작동할 수 있는 지능형 수요시장 개설등이 시행될 예정이다.

긴급시 시행하는 수요관리는 단순히 전력설비 건설 등을 줄이는 경제성 차원을 떠나 정전사태 등을 예방하는 안보차원의 에너지 수급관리가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이다 이때의 수요관리 비용은 정전사태를 예방하는 비용의 개념이다.

전력위기를 극복하려면 전기절약의 타이밍이 중요하다.

전력수요가 최고치에 이르는 시간대에는 전력사용량을 줄이고 다른 시간대로 사용량을 옮기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는 대중방송 매체를 통해 전국민에게 하루전 전력예보 형태로 전달한다.

작년 9월 15일 “지역별 순환단전” 조치를 상기한다면 전기부족 사태가 가져올 피해나 불편함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올겨울 전력수급상황은 그 어느 때 보다 심각한 것이 사실이다.

국내의 모든 발전기가 가동된다 해도 충분치 않은 상황인데 원자력발전기 5대 460만kW에 해당하는 발전기의 공급지장이 발생된 상황이고 정부가 내놓을 수 있는 초고강도의 대책들은 그만큼 위험부담도 있다.

정전을 막기 위한 비용지출이 상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비상발전기 가동과 수요관리 시장운영은 물론 기업절전규제에 따른 인센티브의 제공도 부담으로 작용하여 결국은 소비자의 부담으로 남게 된다.

유가에 연동되지 않는 원가 이하의 전력요금으로 공기업의 적자누적 경영도 바람직하지 않다.

소비자인 기업과 국민은 수익자 부담의 원칙에 충실한 요금부담과 에너지 고효율화 등 대안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전기에너지의 합리적인 절약에 동참하는 성숙한 시민정신이 발휘되어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