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 산업의 경쟁력 확보 방안

스마트그리드의 핵심소재 산업 활성화와 에너지 생산국으로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스마트그리드 핵심소재 산업 활성화 방안’토론회가 20일 국회의원회관 2층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루기 위한 신재생에너지 이용기술의 개발과 소재산업 육성 방안을 마련하고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했으며 개회식에는 강창일 국회의원, 윤상직 지식경제부 차관, 국회 신재생에너지정책연구포럼 회원 및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들을 비롯해 유관기관, 학계, 기업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김종희 한국세라믹기술원 박사는 스마트그리드의 핵심소재인 ‘세라믹산업의 경쟁력 확보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가 전망되며, 신재생에너지 소재개발이 관련 산업의 성장을 가속화 시킬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스마트그리드 실현의 핵심은 신재생에너지 기반의 에너지 발전 소재와 이차전지 기반의 에너지 저장소재로 나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내 소재산업의 문제점으로 △수요산업의 핵심소재 중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 △중견·대기업의 부가가치 생산능력 저조 △핵심 소재 기술수준이 선진국에 절반 수준 △최근 10년간 정부 연구개발 투자 지원 미비를 꼽았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김학도 지식경제부 신산업정책관, 우상국 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 서원선 세라믹기술원 본부장, 김진영 쌍용머티리얼 전무, 조남웅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팀리더, 김택수 생산기술연구원 센터장, 박상엽 강릉원주대 교수가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