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개국 주요인사 초청
2012 플랜트 인더스트리 포럼 개최

지식경제부는 한국플랜트산업협회와 함께 21일 르네상스 호텔에서 주요 플랜트 발주국 및 발주처 CEO와 국제은행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 플랜트 인더스트리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서는 페루, 가나, 쿠웨이트, 방글라데시 등 주요 전략시장으로 대두하고 있는 아프리카, 중남미, 아시아의 주요인사가 참가, 플랜트 산업협력을 함께 논의했으며 주요 발주처와 기업들간의 수주상담과 협력방안이 논의되어 향후 우리 기업들의 실질 수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오전 세션인 ‘세계플랜트시장 세미나’에서는 신흥국의 산업발전 계획에 따른 다양한 분야의 플랜트 산업에 대한 계획을 소개해 새로운 플랜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며 플랜트-IT 산업간 융합 기술 전문가를 초청하여 점차 부각되는 플랜트 산업의 향후 융합 방향을 전망했다.

이어 오후  ‘국제 플랜트 수출금융 세미나’에서는 글로벌 인프라 프로젝트 파이낸싱의 최근 트렌드 및 전망을 제시하여 점차 중요성이 강조되는 프로젝트 파이낸싱 기법을 습득하는 자리가 됐으며 일본 Mizuho Bank, 중국건설은행의 아시아계 상업은행을 통한 프로젝트 파이낸싱 프로그램 및 사례를 소개하여 우리기업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김재홍 지경부 성장동력실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은 경제발전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도국과 동반발전을 위한 최적의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지경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발주처와 기업들간에 논의된 프로젝트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하는 한편 발주국과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