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화재‧폭발분야 기술협력 및 방폭인증 상호인정

▲ 전대천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右)이 겍스콘사와 협정 체결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전대천 사장)는 가스 화재‧폭발 분야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22일 노르웨이 겍스콘(Gexcon, Sturle H. Pedersen 대표)사와 가스 화재 및 폭발 분야의 상호 기술협력과 방폭분야 상호인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사가 체결한 양해각서는 가스 화재 및 폭발 분야의 화재 및 폭발 전산유동해석, 화재위험 및 가스사고 조사 등의 기술협력, 방폭인증 상호인정, 공동 연구개발, 직원 교환 및 파견과 이를 실질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정기 교류회의 개최 등의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Gexcon사는 1930년에 건립돼 가스 확산, 폭발, 화재분야 안전에 대한 축적된 데이터베이스와 전문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컨설팅을 제공하는 전문기업으로 화재·폭발 시뮬레이션 분야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가스 사고의 재현·실증 검증을 위해 가스안전실증연구센터 구축을 준비하고 있는 공사는 이번 협력 체결로 Gexcon사의 전문적인 기술자문을 통해 검증된 설비 구축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CRM Gexcon사의 가스사고 전산유동해석 프로그램은 사고조사 시뮬레이션, 화생방 방호설비 시험인증 등 공사 업무와 관련된 활용분야가 다양해 공사의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대천 사장은 “그간 이룩한 세계 최저 수준의 가스사고율 달성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가스 사고 시뮬레이션 등 최신의 안전관리 기술을 강화해 국가 가스안전관리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