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용기 전문 국제기업 자부심

▲ 김준현 이노컴 사장
(주)이노컴은 인화단결, 기술혁신, 고객만족의 경영이념으로 기술선도, 인재제일주의를 추구하고 있다.

2003년 9월 설립돼 그해 10월 과기부 21C 프론티어사업 수소에너지 저장기술부분 참여기업으로 선정, 수소고압용기 개발을 추진했으며 2004년 가스안전공사 제조등록 및 공장검사를 완료하면서 천연가스자동차용 고압용기 판매를 시작했다.

이노컴은 자체 설계개발 및 시험능력을 보유한 전문가 집단으로 국내 유일의 타입3 복합재 고압용기의 양산업체다.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품질보증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라이너의 국산화를 통해 최고의 고압용기 전문 제조업체로서 그 존재를 인정받고 있다.
▲ 이노컴 로고


현재 타입3 복합재 고압용기 제조에 관한 독자적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세 번째 미국연방정부 DOT 인증과 유럽 규격인 CE, PI 인증을 획득하며 한국 고압용기의 리더로 나아가고 있다.

서바이블 게임용, 소방관 공기호흡기용, 의료용 등의 소형 복합재 고압용기부터 차세대 청정에너지인 압축천연가스(CNG) 및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용 중대형 복합재 고압용기 제조 및 인증을 완료, 기술력을 한층 업그레이드 했다.

특히 연구개발 및 제조기술개발을 통해 향후 고압용기 선진화에 앞장설 것을 기대하고 있다.

▲ 이노컴의 회사 전경.
김준현 사장은 “이노컴은 ‘작지만 강한회사’ ‘행복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국내 대기업 및 정부출연기관 연구소 출신의 최고 인재들이 모여 열정을 불사르고 있다”고 말한다.

이노컴은 현재 단기적으로 서바이벌 게임, 소방관 공기호흡기, 의료용 용기의 수입대체를 통해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국내 천연가스자동차의 시장 확대를 위해 개조자동차용 천연가스 연료탱크를 개발,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천연가스 저상버스의 무게중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다 경량화하고 고용량 복합재 고압용기 개발에 한창이다.

또한 천연가스버스용 타입3 복합재 고압용기의 개발을 위해 알루미늄 제조 전문업체 및 부품 생산 전문업체와 협력을 통해 보다 우수한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향후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양산이 본격화되는 2015년 이후에는 전 세계 완성차 메이커에 고압수소저장용기의 대량 공급 체제를 구축해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회사로서의 면모를 갖출 계획이다.

▲ 이노컴이 개발한 타입 3 복합재 CNG용기
특히 이노컴은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회사로 성장한다는 목표를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완성차 업체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과학기술부 주관 수소프론티어 사업의 연구과제 중 ‘수소저장용기 개발’ 분야에서 공동개발 기관인 한국기계연구원과 가장 먼저 개발과제성과 발표하기도 했다.

지난 2005년 미국(DOT)및 유럽(CE)인증을 획득해 본격적인 수출기업으로 나선 이후 2006년에는 우리나라 최초 인공위성인 나라호에 자세제어용 복합재 고압용기 개발을 완료하면서 또 한번 기술력을 입증 받았다.

또한 산자부 신재생에너지개발사업 2단계 사업에 참여해 수소저장용고압용기 개발에 박차를 가했으며, 2007년 캐나다에서도 인증(TC) 획득에 성공해 수출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2009년에는 천연가스 자동차용 고압용기에 대한 미국과 유럽 인증을 획득해 현재 수출 중이며 그해 수소연료전지자동차용 복합재 고압용기의 인증 획득을 완료하는 한편, 현재 천연가스버스용 152리터의 용기개발을 완료, 인증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 중이다.

김 사장은 “다양한 연구개발 실적과 국내외 까다로운 고압용기 인증서를 획득한 고압용기 전문제조업체로서 앞으로도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