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사고 방지위해 5300가구 설치 완료

경기도는 3일 도내 저소득층 독거노인가정의 가스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추진 중인 디지털 가스안전 타이머콕 보급 사업이 현재까지 5300가구에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올해 총 3억원의 예산을 투입, 지난 9월부터 도내 기초생활수급자 중 65세 이상 독거노인 5300여 가구를 대상으로 타이머콕 설치사업을 추진해 왔다.

11월 말 현재 전체 공정을 모두 마친 경기도는 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를 통해 12월 말까지 시공내역 검수 절차를 모두 완료할 방침이다.

타이머콕은 가스렌지 등의 연소기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자가 설정한 일정시간이 되거나, 주위 온도가 70∼80℃ 상태로 3분간 지속되면 가스공급을 자동 차단하는 안전 장치다. 가스밸브를 열어놓고 외출이나 다른 일을 하다가 화재로 이어지는 사고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사용자들의 반응은 호의적이다. 경기도 수원시 정자동에 살고 있는 김 모(75) 할머니는 “가스 과열로 냄비 등을 2∼3번 태워 놀란 적이 한 두 번이 아닌데 가슴 속에 있던 걱정거리가 덜어져서 너무 기쁘다”라며 “모든 노인들이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정길 경기도 에너지산업과장은 “타이머콕 설치 보급사업은 독거노인가구 등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의 가스사고 예방을 위해 필요한 안전기기”라며 “이번 현장 확인 및 현장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 타이머콕 보급사업을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오는 2014년까지 총 15억 원의 예산을 투입, 도내 독거노인과 소년소녀가장가구 등 2만5300여 가구를 대상으로 디지털 가스안전 타이머콕 보급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