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충렬 세계풍력협회 부회장/목포대 석좌교수

해상풍력산업은 육상풍력산업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산업중 고용창출 및 지역경제 기반 구축에 있어 단연 최고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산업은 순수한 청정에너지원을 이용해 에너지를 얻기 위한 기반산업에 속하나 우선 우리가 알고 넘어가야할 사항은 청정에너지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태워서 에너지를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남겨진 원전 등의 폐기물처리가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었고 이의 처리를 위해 막대한 경비가 들어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드디어 국내 서남해안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를 전담하는 한국해상풍력(주)이 지난 21일 출범하여 서남해상 풍력발전사업의 실질적인 시동을 함과 동시에 해상풍력 3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시발점이 되었다.

한국해상풍력은 국책사업으로 추진 중인 서남해 2.5GW 해상풍력 개발사업을 위해 한전과 한수원 등 발전 6사가 공동으로 투자해 설립한 회사다.

정부가 추진해온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은 2020년까지 해상풍력 3대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 아래 국산 해상풍력발전기 테스트 베드 및 실증사업과 더불어 국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핵심 사업 중 하나이다.

새만금에 인접한 사업부지는 전라남도 영광군 안마도와 전라북도 부안군 위도 부근으로 국내 해상풍력 산업을 위해 사업비 12조원을 들여 현 국내 전력망 계통에 맞는 2.5GW 규모의 풍력발전단지를 2019년까지 조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특히 이러한 국내 해상풍력사업을 통해 해상풍력에 관련된 엔지니어링, 설치, 시공, 운영기술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터빈제작사 및 해상풍력건설사는 해외에 진출에 필요한 트랙레코드(실적)를 확보할 수 있다. 바야흐로 국내 풍력산업이 국부창출 및 일자리 창출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FIT(발전차액지원제도)를 배제하고 2012년부터 RPS(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로 정책전환이 이뤄졌다.

RPS 체제 하에서도 국민들이 함께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의 기회가 주어져야만 한다. 유럽의 국가들처럼 현실화된 ‘Community Power’가 더욱 배려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민적 정서도 매우 취약하여 해외와는 달리 국내 육상풍력단지 개발은 부정적인 민원이 앞서 많은 투자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창조적 산업성장의 원동력은 산업 활성화이지만 국내에 풍력단지가 조성되지 못하고 있으니 안타깝다. 고용창출이나 지역경제 기반 구축을 애타게 기다리고만 있는 것이 우리 산업체들의 현실이다.

도산해가고 있는 동남권, 호남권 지역 산업체들 중 특히 선박블럭제작 업체들은 그나마 희망적이었던 해상풍력 단지개발 사업에 의한 수중 하부구조물제작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으나 이마저 하세월이 되어가고 있다.

우리가 풍력에너지를 산업화에 접목시킨 때는 1,2차 국제 오일쇼크 때 폭등하는 원유가격 때문이었다. 해외, 특히 독일이 두 번씩이나 원자력포기 선언을 하고 신재생에너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단지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기인한 것은 아니다.

독일이 1차로 원자력 포기를 선언했을 때가 체르노빌 원전사고 후였고 우연하게도 당시 독일의 철강산업과 조선산업이 쇠퇴하고 있던 때와 맞물려 실업자 수가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었다.

그들이 이 모든 시련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신재생에너지산업 구축으로 지혜롭게 산업공백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범국가적 산업화 보급정책을 채택했기 때문이다.

이는 정부의 독단적인 정책적 안배로 되는 것이 아니라 온 국민이 친환경에너지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이 계기가 되어 세계 신재생에너지산업, 기술 및 정책에 있어 어느 나라도 넘볼 수 없는 최강국이 된 것이다.

녹색에너지 산업의 혁명이라고도 할 풍력산업은 유럽을 주축으로 전 세계가 새롭고 혁신적으로 그린에너지로의 전환을 힘차게 밟아 가고 있는 것이다.

유럽의 전력에너지정책 변화를 보면 매년 목표지수가 더욱 새롭게 계획되고 더구나 전체 전력에너지 수급을 2050년까지 100%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고 그중 50%를 풍력으로만 충당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유럽공동체의 연구집단은 해상풍력단지 개발의 특성상 풍력발전기의 대형화에 따라 20MW급 풍력발전기 시스템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의 풍력산업이 살 수 있는 길은 생산의 연속성과 매출 확대를 기반으로 한 내수 시장의 활성화이다.

내수 시장의 활력은 국내기술력을 선진기술력과 상응하게 발전되고 국산화에 따른 부품산업뿐만 아니라 국산품에 의한 풍력발전 단지개발로 발전하게 됨으로서 지역 경제발전에 막대한 역할을 하게 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또한 교토의정서에 따른 참여국들의 CO2의무감축은 오로지 신재생에너지원에 의해서만 해결 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청정에너지를 이용함으로서 화석연료에 의한 에너지이용을 막강하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의 풍력산업기술이 급진적으로 개발되어 대형풍력발전기 제작으로 진입 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정부의 정책과, 기술적 인프라가 충분하고 국내의 전통적 기술이 갖추어져 있음으로서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유럽의 선진국은 이미 초대형화한 해상풍력 발전기의 개발을 위한 R&D 그룹의 컨소시움이 형성돼 초대형화 개발에 전력투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개발 동기는 우선 차세대를 위한 에너지원이 원자력이 아닌 신재생에너지에 있다는 것을 선언하게 됨으로서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였지만 이는 이미 해상풍력발전을 위한 발전기 대형화 개발의 상용화가 성공적으로 가시화되었기 때문이다.

이 모든 인프라가 조성되기 위해선 풍력산업의 기반을 튼튼히 뒷받침 해주는 일관된 정책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사업체가 활발히 가동 됨으로서 연구개발의 기반뿐만 아니라 산업인력의 니즈가 자연스럽게 조성되었기 때문에 기술뿐만 아니라 금융 등 모든 부분에 있어 그 인프라가 매우 조직적으로 형성되고 진행되었던 것이다.

국내는 아직도 제작업체등 중소기업 산업체가 내수시장에도 본격적인 진입도 못한 상태이고, 기본기술력은 있으나 국산품에 대한 내수시장의 보급이 매우 미약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부품업체들의 양산체제가 준비되어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 해상풍력추진단이 조직되어 해상풍력사업에 일조를 하듯이 독일은 해상풍력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오래전부터 전문기구(Offshore-Stiftung)를 만들어 정부 및 산학연의 전문가 그룹이 형성되어 지금의 해상풍력기술 및 산업에 일조를 하게 되었던 것이다.

 

수심이 20m이상 되는 곳에 설치하게 될 것을 고려하여 전문가 그룹은 하부구조물 설계를 새롭게 구상하고 설치 및 방법 등 다양한 기술적 검토를 하게 되어 수심이 깊은 곳에 설치하는 대형풍력발전시스템을 개발, 제작하게 되었던 것이다. 향후 풍력기술이 급진적으로 대형화개발로 진입할 수 있는 것은 앞서 언급했듯 정책적, 기술적 인프라가 충분히 전통적 기술이 갖추어져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육상풍력과 달리 해상풍력은 그 자체가 다변화 되어있다. 때문에 부품조달, 기반생산시설, Substructure 생산시설, 해상설치용 장비 및 특수 해상용 운반시설에 필요한 Logistic 구축 등 배후 항만기지 시설도 필요한 것이다.

해상풍력 산업현황을 보면 해상풍력발전 단지개발로 인한 배후 항만 기지들를 효율적으로 분산 배치해 구축토록 해야만 될 것이다. 또한 유기적으로 항만기지들을 조성 및 육성하고 항만들이 갖추고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우리가 고용창출 및 지역기반 경제활성화를 위해 멀티 배후항만기지들이 필요할 것이다.

새로운 여성대통령이 새로운 국가적 부를 창출해낼 수 있는 정치적 동기부여가 모든 분야에서 이루어 질수 있다고 본다. 동시에 국내 해상풍력산업이 활성화되어 새로운 창조적 고용창출을 이룰 뿐만 아니라 국제적 해양강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