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설치규모 25GW…서비스 강점
2006년 한국법인 설립, 활발한 마케팅

독일 SMA Solar Technology AG는 태양광인버터 분야의 글로벌 마켓 선도 기업이다.

25GW 이상의 인버터 누적설치 실적이 말해주듯 풍부한 경험과 기술적 노하우를 두루 갖춘 인버터 제조사 SMA는 전 세계 21개국에 현지 법인을 두고 있으며 모든 타입의 태양광모듈과 다양한 시스템 규모 및 대규모 유형에 걸맞는 인버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SMA의 한국 법인인 SMA 테크놀로지 코리아는 지난 2006년 설립돼 서울과 전남에 각각 판매·서비스센터 및 서비스 전담 허브를 운영하고 있다.

중소형 시스템에서부터 대규모 유틸리티급 태양광발전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수의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한 SMA는 국내 보급사업 및 RPS 사업은 물론 국내 파트너들의 해외 프로젝트 업무 지원을 통해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MA의 핵심 경쟁력은 탄탄한 재무구조와 풍부한 경험 및 노하우를 들 수 있다. 특히 전세계 25GW 이상의 인버터 설치 실적을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국내외 프로젝트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경쟁사와 차별화되고 있다.

안정적인 품질 확보를 위해 효율적인 생산 프로세스 구축과 더불어 일반 검사, 내구성 검사, 고급 검사 등 세부적으로 분류된 엄격한 제품테스트를 거치고 있다. 또한 적극적인 R&D 투자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 지난해 약 1억유로 규모의 R&D 투자를 실시했으며 R&D 전담인력만 1000명에 달한다.

SMA의 또 다른 강점은 확실한 사후관리다. 숙달된 서비스 전문 인력들로 구성된 글로벌 서비스 네트워크를 갖춰 고객들은 세계 어디서든 신속하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SMA는 주택용부터 중·대형 발전소를 아우르는 다양한 모델들을 출시하고 있다. SMA의 대표적인 주력 제품들을 살펴본다.

▲주택 보급 시장의 스테디셀러 ‘SB 3000HF’

Sunny Boy 3000HF는 3kW급 소용량으로 주택용에 적합하다. 성능은 물론 붉은색의 슬림한 디자인으로 외관도 돋보인다.

96.3%의 최대 효율과 변화하는 일사량에 맞춰 항상 최적 상태를 유지하는 OptiTrac MPP 추적 기술과 음영으로 인해 발생되는 손실을 최소화시키는 기술인 OptiTrac Global Peak 등 SMA의 첨단 기술이 적용된 ‘똑똑한’ 제품이다.

17kg의 경량으로 설치 및 세팅이 용이하며 블루투스 무선통신 기술을 기본 탑재해 사용자 친화성을 높였다.

▲중대형 최적의 가성비 ‘STP 20000TL EE’

Sunny Tripower 20000TL EE(Economic Excellence)는 최적의 가격대 성능비 달성을 목표로 개발된 중대형 발전용 3상 제품이다.

태양광 인버터 본연의 기능에 집중해 고객의 투자비용을 절감시키는 동시에 98.5%의 고효율을 달성, 실속 제품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무효전력 공급 및 계통관리 기능 등 미래지향적 기술들이 탑재돼 발전소의 경쟁력 강화에 일조하고 있다.

▲대형 발전소 수익성 책임지는 ‘SC 900CP XT’

Sunny Central 900CP XT는 더욱 낮아진 와트당 단가로 비용 대비 최대의 발전량을 실현, 고객에게 최고의 수익성을 보장한다. 최대 25℃까지의 외기 온도에서 정격출력의 10%를 추가로 생산, 간접적인 구매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

대용량 외장형 모델인 만큼 모든 계통관리 기능을 포함해 안정적인 계통 운영을 지원한다. 용량에 비해 작은 크기로 운송이 용이하며 극한의 외부 환경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별도의 인버터실이 필요없다는 점도 비용 절감의 요소로 꼽힌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