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일렉트로시스템’ , 러 시장 진입 교두보 기대

▲ 현대중공업이 지난 2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고압차단기(GIS)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5일 오후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고압차단기 공장인 ‘현대일렉트로시스템(Hyundai Electrosystems)’의 준공식을 가졌다. 러시아 현지에 고압차단기 공장을 준공한 것은 현대중공업이 해외 기업 중 처음이다.

이날 행사에는 현대중공업 이재성 사장, 김환구 부사장 등 경영진과 슈발로프(Mr. Igor Shuvalov Ivanovich) 러시아 수석 부총리, 부다르긴(Mr. Oleg Budargin Mikhailovich) 러시아 연방송전공사(FSK) 회장 등이 참석, 준공을 축하했다.

이 공장은 지난 2011년 9월 착공해 총 5000만달러가 투자됐으며 10만㎡(3만평) 부지에 110kV〜500kV급 고압차단기를 연간 350대 생산할 수 있는 연 매출 2억달러 규모다.

이는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러시아 고압차단기 시장에서 거둔 매출액 4000만달러의 5배에 달하며, 향후 시장상황에 따른 단계적인 설비증설을 거쳐 이르면 오는 2015년까지 연간 500대 가량으로 생산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고압차단기(GIS, Gas Insulated Switchgear)는 초고압의 송전 전류를 연결 및 차단하는 장치로, 전력설비를 구성하는 핵심기기 중 하나다.

러시아 정부의 전력망 현대화 정책에 따라 시장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관련 업계에서는 러시아 고압차단기 시장이 매년 10%씩 성장해 오는 2017년에는 약 7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공장 준공으로 러시아 고압차단기 시장을 선점하는 동시에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현대중공업은 러시아 전력망 현대화를 위해 러시아 측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2011년에는 블라디보스토크 기술전문대학에 전력학과를 개설, 필요한 건물과 교재, 실습 기자재를 제공하고 전문기술강좌를 운영하는 등 전력망 현대화에 필요한 우수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재성 현대중공업 사장은 준공식 축사를 통해 “현대중공업의 앞선 기술력과 러시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연해주의 우수한 인적자원이 하나가 됐다”며 “현대일렉트로시스템은 성공적인 해외기업 투자사례이자 향후 극동지역 발전의 큰 기폭제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