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지 쌓여 효율 떨어지면 수익도 악영향"

모듈을 청소중인 솔라플러스 관계자. 
태양광 모듈 청소를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솔라플러스(대표 신대섭)는 전문화된 인력과 서비스를 제공, 사후관리를 어려워하는 태양광 사업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솔라플러스에 따르면 올해는 평년보다 강도 높은 황사가 자주 발생할 것으로 예측돼 집광을 야외에 설치되는 태양광 모듈에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납, 구리, 카드뮴 등 미세하면서도 유해한 성분들이 포함돼 있는 황사 먼지가 태양광 모듈에 쌓이게 되면 최대 15%까지 발전 효율을 떨어뜨리게 된다. 모듈의 청결 뿐 아니라 발전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

특히 발전 용량이 큰 1MW 이상의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 먼지로 인해 감소되는 수익이 연간 약 7000만원에 달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모듈의 청결을 유지해주고 발전 수익의 저하를 막기 위해서는 황사기간이 끝나는 3월말에서 4월초에 모듈에 쌓인 먼지를 청소해야 한다.

먼지가 쌓이면 효율이 크게 감소한다.
솔라플러스의 관계자는 "소용량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중인 사업자는 직접 청소를 해주는 것도 가능하다"며 "물을 뿌리고 표면을 브러싱 해주거나 고압 세척기를 통해 표면의 먼지를 걷어내는 방식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용량이 큰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중이거나 청소가 까다로운 지형에 설치된 태양광 사업자의 경우 직접 청소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 청소 대행 업체를 통해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