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포자원회수시설에 5000kW 설치

서울시가 버려지던 고압의 증기를 이용해 열병합발전기를 가동 수익창출과 환경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마포자원회수시설의 쓰레기 소각과정에서 발생되는 폐열을 이용해 증기를 생산, 자체열원으로 사용 후 한국지역난방공사에 판매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버려지던 고압의 증기를 열병합발전기 설치를 통해 돈도 벌고 전기도 생산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이번에 설치한 열병합 발전기는 마포자원회수시설의 경우 인근 한국지역난방공사에 열병합발전기가 설치돼 있지 않은 점에 착안해 버려지던 증기를 새로운 에너지로 탄생시킨 것이다.

지역난방공사에서는 상암동 일대의 난방공급을 위해 마포자원회수시설에서 발생한 폐열 등을 이용하고 있는데 이 때 고압의 증기(18㎏/㎥)를 자원회수시설로부터 공급받아 압력을 낮추어(9㎏/㎥) 냉·온수를 생산, 업무시설 또는 가정으로 공급하는 과정에서 에너지가 버려지는 경우가 있었다.

이에 서울시는 버려진 폐열을 이용하기 위해 지난해 전력과 열을 동시에 생산·공급할 수 있는 5000kW 열병합발전기를 자원회수시설 부지내에 설치해 이달부터 전력생산을 개시했고 생산하고 남은 증기는 지역난방공사에 공급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서울시의 관계자는 “이번에 설치한 열병합발전기는 5000kW급으로 연간 전력생산량이 3500만kWh에 이르며 이는 가정에서 월 평균 300kWh의 전기를 사용한다고 가정할 경우 상암동 일대 1만1700세대에 일년내내 공급할 수 있는 전력량”이라며 “이를 온실가스로 환산하면 연간 8500톤의 감축효과가 있고 이를 소나무로 계산하면 약 300만그루를 심는 효과가 발생해 단순히 전기생산 뿐 만 아니라 대기환경개선 및 기후온난화에도 기여한 바가 클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열병합발전기 설치에 60억원정도 소요됐지만 열병합발전기 설치전 69억원이었던 열판매비용이 설치 후 전력(자체시용 포함)과 열을 판매함으로써 97억원으로 증가해 연간 28억원의 순시익이 발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에 설치된 4개 자원회수시설을 이용해 하루에 2330톤의 생활쓰레기를 소각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폐열을 이용, 연간 176만Gcal(1G칼로리는 10억 칼로리)의 증기열을 생산해 자체 열원으로 사용하고 남은 열은 지역난방공사 등에 판매해 연간 238억원을 자원회수시설운영비로 사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