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주택보다 최고 57% 에너지절약

강원도는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강원도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에너지 절감형 주택인 ‘저탄소 주택(G하우스)’모델을 개발하고 건축설계 절차 없이 건축 할 수 있도록 표준설계도를 제공할 방침이다.

G하우스는 강원도 영서지역과 영동지역의 기후, 사회, 경제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에너지 절감형 주택으로 기존 주택 건축비용으로 보다 친환경적이면서 냉난방 에너지를 영서형 주택은 최대 57%, 영동형 주택은 최대 55% 절감 할 수 있다.

강원도는 G하우스 모델개발을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지역주민 의견반영, 총 26가지의 에너지 절감기술 등을 반영해 설계했다.

영서형 모델의 경우 기존 주택대비 에너지 절감액은 연간 128만원, 온실가스는 연간 2774㎏의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영서형 G하우스 모델은 영동지역에 비해 여름철 기온이 높고 겨울철 최저기온이 낮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태양 빛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자형으로 배치하고 단열성능을 강화했다.

영동형 G하우스 모델은 연중 바람이 많이 불고 겨울철 많은 눈이 내리며 해풍의 염분에 의한 건물피해가 발생하는 특성에 따라 전통적 주거배치 개념인 ‘ㄷ’자형 배치구조와 높은 지붕, 염해방지 콘크리트 및 외장재를 적용했다.

강원도는 향후 개발된 G하우스 모델을 국토해양부 표준설계도서로 인증 받아 별도의 건축설계 절차 없이 건축 할 수 있도록 해 건축비용을 절감토록 하는 한편 시범하우스 건립, 보급지원정책 등을 적극 추진해 저탄소 주택보급을 활성화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