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사, 세심한 주의 점검 권고

우리나라의 가장 큰 명절인 설은 온 가족이 모여 조상을 기리며 차례를 지내는 등 나라전체가 북적거리게 마련이다. 이런 들뜬 분위기로 인해 사고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특히, 가스는 한순간의 실수로 재산뿐 아니라 인명까지 앗아갈 수 있으므로 보다 세심한 주의와 점검이 필요하다.

최근 5년간 설 연휴 기간중 가스사고는 총 19건 발생하였고 이중 LP가스 사고가 58%(11건)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사고 유형은 사용자 취급 부주의에 의한 이동식부탄연소기 관련 사고이다.

우선 귀향길에 오르기 전 가정의 가스중간밸브를 잠그는 것은 기본이고, 가스보일러를 사용하는 경우, 동파방지를 위해 전원은 연결시켜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온가족이 모여 차례상을 준비하다보면 평소보다 많은 양의 가스를 사용하게 되므로 미리미리 가스시설을 점검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향의 연로하신 부모님을 위해 고향집 가스시설에 대한 점검과 노후 가스용품의 교체는 또 다른 효도의 시작이 될 수 있다.

특히, 오랜만에 모인 가족들의 단란한 저녁을 위해 휴대용가스렌지 사용이 늘어나는데 이때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휴대용가스렌지를 사용할 때는 춥다고 문을 꼭 닫지 말고 환기를 시켜주고, 삼발이보다 큰 프라이팬을 사용하다 복사열로 인해 부탄가스가 폭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연휴를 보내고 집에 돌아와서도 우선 창문부터 열어 집안 내부를 환기시키고 난 후 가스누출이 의심되면 가까운 도시가스사 및 LPG판매점 등에 연락하여 안전점검을 받은 뒤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