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석유공사를 겨냥한 정부의 태도가 심상찮다. 그간 꾸준히 제기됐던 해외자원개발사업 실패에 대한 문책이 연일 강도를 높여가며 일각에서는 서문규 사장의 교체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감사원은 12일 보고서를 통해 지난 2007~2011년 해외사업에서 발생한 석유공사의 금융부채가 8조7542억원에 달한다며 공사에 비핵심·비수익사업을 분류, 지분을 축소하거나 매각하는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새정부 출범 후 줄곧 있었던 이야기지만 이번 감사에서 특정 해외자회사를 언급했다는 점에서 정부가 본격적인 칼질에 돌입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최근에는 서문규 사장에 대한 ‘교체설’이 등장했다. 당초 서 사장은 새 정부의 공기관장 물갈이에서 안전할 것으로 예상됐다. 공사 창립 이래 최초로 내부 승진을 거쳐 사장 자리에 올라 ‘낙하산 인사’, ‘전문성 결여’ 등의 비판에선 자유로웠기 때문. 임기도 2015년 8월까지로 넉넉해 이같은 예상에 힘을 더했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는 석유공사 사장 교체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정부서 공사가 대규모 해외유전개발 사업에 실패한 점을 감안해 사장을 교체해 분위기를 쇄신할 필요가 있다는 것.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은 중요하지만, 정부의 태도는 1차원적이란 생각이다. 지원중단·수장교체 등 가장 손쉬운 방법만 사용해 오히려 공사의 성장만 위축될까 우려된다.

해외자원개발사업은 석유 수급을 주 업무로 하는 석유공사에서 중요한 사업이다. 날로 국제 자원개발ㆍ확보 전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내실화를 이유로 강도 높은 제재가 이어지고, 정부의 정책 지원이 멈춘다면 간신히 확보한 국제 경쟁력은 고꾸라질 수밖에 없다.

특히 사장 교체는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문제가 되고 있는 해외사업의 대다수는 서 사장이 부임하기 전 진행됐음에도 책임을 지우는 것은 불합리한 측면이 있다. 오히려 서 사장의 전문성을 활용해 문제를 개선하고, 새로운 성장전략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개선은 문제 근원을 해결, 그를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정부가 공사의 백년대계를 위한 합리적인 방책을 마련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