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일 원전 가동 중단과 여름철 무더위로 인한 전력수급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구성된 새누리당 에너지특별위원회. 박근혜 정부 들어 에너지정책이 소외되고 있다는 문제제기 속에서 만들어진 특별위원회인 만큼 그 활동에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에너지특별위원회는 안정적인 에너지 수급 및 에너지 믹스에 대한 정책적 방향과 원전 안전에 대한 종합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한다.

에너지특위는 8월 중 전력거래소나 발전소 등 에너지관련 현장 방문 및 간담회를 개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에너지기본계획에 대한 정책토론회 등을 개최해 국민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산업계·학계·시민단체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주요 에너지 현안에 대한 점검과 평가는 물론 대안마련에도 중점을 둬 실효성있는 정책을 기대케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있어온 수많은 특위의 ‘보여주기식’ 특위 활동과 오버랩되는 것은 왜일까? 자칫 새누리당만의 나홀로 정책제시로 에너지정책이 정쟁의 장으로 변질될까 우려도 된다.

에너지산업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라는 명분하에 바쁘게 뛰어야할 정부 및 공공기관 고위관계자들이 이래저래 불려다니는 꼴 사나운 일은 제발 피해주길 바란다.

에너지산업에 대한 관심속에 특위가 구성된 만큼 절름발이 정책이 아닌 당초 취지를 잘 살린 잘 빚어진 실효성 있는 에너지정책들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