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정읍 등 영호남 8개지역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이태용)은 CDM운영기구(DOE)로서 평가를 수행한 ‘14MW 미래에셋 태양광 번들링 CDM사업’이 최근 UN으로부터 등록 결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CDM사업은 영주, 정읍, 등 영호남 8개 지역에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해 우리나라 약 7000세대의 연간 전력사용량과 맞먹는 연간 2만1319MWh를 생산하면서 1만2996톤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해 지구 온난화 방지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자금은 미래에셋 자산운용에서 사모펀드를 조성, 자금을 조달·추진한다.

CDM사업은 선진국과 개도국이 공동 추진하는 온실가스 감축 사업이며 사업자가 CDM사업을 발굴해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UN이 지정한 CDM운영기구가 타당성을 평가해 최종적으로 UN의 CDM집행위원회에서 등록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지난 2005년 국내 최초로 UN으로부터 전세계 CDM사업을 평가할 수 있는 검인증 전문기관(CDM운영기구)으로 지정받은 후 현재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15개 검인증 전분야를 평가하고 있으며 이번 등록사업을 포함, 국내 17건, 베트남 7건, 중국 5건, 몽골 2건 등 총 31개 사업을 UN에 등록하는 성과를 얻고 있다.

태양광발전은 세계적으로 시장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는 동시에 국내에서도 미래 신성장사업으로써 지속적인 투자확대가 예상돼 향후 CDM시장규모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다.

에너지관리공단 온실가스검증원은 이 분야에 대한 심사역량 강화와 인증 전문성 제고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