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감축 및 신재생 시책 등 에너지정보 집대성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변종립)이 전력난 타개와 에너지 위기 대응에 힘을 싣기 위해 부문별 수요감축 및 신재생에너지 시책에 대한 정보를 집대성한 '2013 대한민국 에너지 편람(舊 에너지기후변화편람)'을 발간했다.

올해 편람은 지난해에 비해 국내외 에너지 동향 부분을 보다 강화하고 동-하절기 전력수급 문제 등 에너지 위기대응 및 발전방향에 대한 내용 등을 새롭게 수록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국내 에너지 수요관리와 신재생에너지보급 정책 등 60여개 사업들과 주요 통계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도록 구성돼 눈길을 끈다.

본 편람은 △에너지-온실가스 감축의 현재와 미래 △에너지관련 법과 기본계획 △부문별 주요 시책 및 제도 △에너지 통계 등을 포함, 총 4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파트1에서는 원별, 권역별 세계에너지 현황과 전망을 짚어보고 국내 에너지 수급현황 및 주요국의 에너지 정책 동향 등을 살펴볼 수 있다.

파트2에서는 에너지기본계획 및 에너지 관련 5개법에 대한 안내 및 이와 관련된 국가계획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파트 3에서는 부문별 제도 및 사업들의 현황과 성과, 올해 추진 계획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지난 1989년 창간돼 올해로 24년을 맞이한 '2013 대한민국 에너지 편람'은 국내외 에너지관련 정세와 에너지 효율, 온실가스 감축 등의 주요 시책 및 제도를 총 망라한 안내 책자로 격년으로 발간돼 오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지난 2009년부터 매년 발간되고 있다.

본 편람은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각 지자체 및 유관기관, 기업체 등에 배부될 예정이며 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www.kemco.or.kr) 정보마당 자료실을 통해서도 열람할 수 있다.

공단 관계자는 “최근 원전사태와 전력수급 불안 등으로 에너지 절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본 편람이 수요관리와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참여를 높이는 촉매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