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포럼, 에너지통상정책포럼 등 LNG업계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
"LNG 직수입 확대로 도입비 절감, 공급망 다변화 등 국민 편익증진"

[에너지신문] 올해 자가소비용 LNG직수입 제도가 활성화되고 민간LNG사의 배관 공동이용 여건이 개선될지 주목된다. 

민간LNG산업협회는 21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2024년도 정기총회를 열고 2024년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LNG산업 발전과 자가소비용직수입제도 활성화를 위한 정책 활동 및 연구사업을 활발히 추진키로 했다.

▲ 민간LNG산업협회는 21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2024년도 정기총회를 진행했다.
▲ 민간LNG산업협회는 21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2024년도 정기총회를 진행했다.

특히 협회는 2024년 주요 사업으로 △LNG산업 선진화 △자가소비용직수입제도 활성화 △배관 공동이용 여건 개선을 선정하고, 이외에도 정부와 업계와의 소통 가교 역할 수행, 업계 전문가들과 교류 확대에도 중점을 기울일 예정이다.

특히 협회는 최근 배관망을 이용하는 시설이용자(직수입사) 22개사의 목소리를 한데 모아 정부에서 추진할 배관시설이용규정 개정, 지점별 인입가능량 분석, 배관시설이용심의위원회 운영 등 배관망 관련 주요 사안에 대해 직수입 업계를 대변하고, 정부와 한국가스공사와의 지속적인 교류와 소통에 앞장설 계획이다.

또한 국가 핵심자원들의 공급망 강화를 위해 2025년부터 시행될 자원안보특별법과 관련해 협회는 평시에는 비축의무가 없지만 위기 시 한시적으로 비축의무를 이행해야 하는 직수입업계의 특수성이 반영된 후속 법제화 작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정책활동도 이어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2024년도부터 협회에서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LNG포럼을 신규로 출범해 LNG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고민하고, 전문가 그룹의 상시 네트워크를 통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그리고 산업부와 연계한 에너지통상정책포럼의 운영을 통해 에너지 분야에 대한 글로벌 성장 동력 모멘텀을 조성하고, 에너지와 연계된 국제적인 통상 흐름과 통상 협력 증진 등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직수입 제도를 통해 2023년 국내 수입량이 약 900만톤으로 국가 전체 수입량의 약 21%까지 증가해 국가 LNG 도입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직수입자의 공급채널을 통한 공급망 다변화로 국가 에너지 안보의 한 축을 담당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민간LNG산업협회는 2021년 12월 출범식 이후 현재 10개 회원사까지 확대됐으며, 올해 상반기 내 직수입사 2개 회사에서 추가 가입을 검토하는 등 계속적으로 회원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