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전용 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실증 추진

[에너지신문] 녹색에너지연구원이 여수산단 RE100 수요 기업 10개사와 여수산단 RE100 협의체를 발족하고 지난 19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해당 사업의 운영주체인 녹색에너지연구원과 수행기업인 (주)유에너지를 필두로 수혜기업인 주식회사 대동과 SFC, 제일기술산업, (주)일렘테크놀러지, 해인기업(주), 승산팩, (유)중앙엔지니어링, (주)컴앤텍, (주)하이텍컴, 유니온캠 간 체결됐다.

▲
▲MOU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협약 내용은 △RE100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사용 협력 △전력수급계약(PPA) 체결을 위한 상호 협력 △전기사용량 데이터, 기술 지원 및 자료 제공 △여수산단 RE100 협의체 가입 등이다.

협의체 추진사업에서는 여수시가 보유한 체육관 옥상, 하수종말처리장, 공용 주차타워 옥상 등을 활용해 3MW 규모의 태양광 및 풍력 설비를 구축하고 생산된 전력을 여수 국가산단 중소 중견기업에 공급하는 지자체 주도형 RE100 모델을 개발하고 실증한다.

녹에연에 따르면 여수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성은 지자체가 발전 사업의 신속한 인허가를 보장하고 주민 수용성 개선을 위해 발전사업에 지역민이 투자를 하도록 유도, 수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실증사업에 참여하는 중소·중견기업은 실증기간 동안 시세보다 kwh당 30원 저렴한 재생에너지 전력요금을 제공받게 된다.

황규철 녹에연 원장은 “이번 발족하는 여수산단 RE100 협의체를 통해 여수 산단 특성에 적합한 재생에너지 공급방안, BM 모델개발, 제도 보완 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전남도 내 산단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에 확산 보급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여수시 에너지정책과 손용봉 과장은 “세계적으로 탄소 국경세 도입, ESG 경영강화는 수출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 됐으므로, 중장기 프로젝트 사업으로 타 기업에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여수 국가 산단 중소·중견기업의 RE100 이행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