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미국·호주 특허등록 완료, 싱가포르도 진행 중
수요 급증 美 노후 전력망 교체 사업 선두 위치 확보

[에너지신문] 대한전선의 독자 개발 신기술이 미국 도심 현장에 투입된다. 

대한전선은 미국에서 특허를 받은 ‘방향전환 포설방식’을 뉴욕 도심의 노후 전력망 교체 현장에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수요가 급증하는 미국 도심지 전력망 교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전선의 ‘방향전환 포설방식’이 투입된 뉴욕 도심 현장.
▲대한전선의 ‘방향전환 포설방식’이 투입된 뉴욕 도심 현장.

해당 기술은 초고압케이블 포설(laying) 시 케이블의 풀림 방향을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도록 고안된 새로운 장비와 시공 방식이다. 대한전선이 자체 연구를 통해 개발한 기술로 현재 미국과 호주, 국내에서 특허를 취득했으며 싱가포르 등에서도 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 기술은 교통 통행량과 인파가 많은 혼잡한 도심 현장에 최적화돼 있다. 2개 차선의 도로 점용만으로 작업이 충분하고 크레인과 비계 등의 추가 설비가 필요하지 않아 시민 불편을 줄이고 공사기간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 방식을 이용할 경우에는 3개 차선 이상의 도로 점용과 추가 설비가 필요하다.

대한전선은 지난해 10월 수주한 뉴욕의 초고압 프로젝트 현장에 이 기술을 투입했다.  JFK공항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기존에 설치된 노후 케이블을 제거하고 신규 초고압 전력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공사 지점이 뉴욕 도심에 위치한다는 현장 상황을 고려, 기존 포설 방식보다 도로 제한 범위와 기간을 줄이는 해당 기술을 적용했다.

▲대한전선이 특허 받은 ‘방향전환 포설방식’ 개요.
▲대한전선이 특허 받은 ‘방향전환 포설방식’ 개요.

대한전선은 이 기술을 통해 미국 도심지에서 진행될 노후 전력망 교체 사업에서 많은 사업 기회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국의 지중 전력망은 50% 가량이 40년 이상 경과한 노후화된 상태로 교체 주기를 이미 초과한 상황이다. 이에 고용량 전력망 설치와 노후 전력망에 대한 교체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전선 관계자는 “교통량과 인파가 많은 도심지 등 안정적이지 않은 포설 환경에서도 신속하고 안전하게 공사를 진행 할 수 있는 신기술”이라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프로젝트를 경제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 미국뿐 아니라 국내와 유럽, 싱가포르 등 도심지 현장이 많은 국가에서 수주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