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協-英 대사관 ‘한·영 해상풍력 산업 포럼’ 개최
양국 해상풍력 전문가 참석...주제발표 및 패널토론

[에너지신문] 한국과 영국의 해상풍력 스페셜리스트들이 한자리에 모여 양국 간 해상풍력 협력 및 산업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주한영국대사관과 한국풍력산업협회는 5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제4회 한·영 해상풍력 산업 포럼 2024’를 개최했다.

영국대사관과 협회가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는 ‘양국 스페셜리스트들의 만남’을 주제로 한-영 양국 해상풍력 관련 전문가가 참가, 해상풍력 관련 제도를 설명하고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 ‘제4회 한·영 해상풍력 산업 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제4회 한·영 해상풍력 산업 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먼저 칼 존(Karl John) 영국국제통상부 해상풍력 스페셜리스트(Offhsore Wind Speialist)가 ‘영국 해상풍력 입지선정 및 산업육성’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영국 에너지산업전략부(BEIS)산하 기업인 LCCC(Low Carbon Contracts Company)의 오메르 아흐마드(Omer Ahmad) 정책 및 상업개발 매니저는 ‘영국의 차액계약제도’를 설명했다. 차액계약제도는 해상풍력 개발업자가 받게 되는 전력도매가격(SMP)이 기준가격보다 낮을 경우 정부가 사업자에게 차액을 보전하는 제도다.

또 영국의 컨설트기업 바링가(Baringa)의 루이스 헤더(Lewis Heather) 이사는 ‘차액계약제도의 도전 과제와 해결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우리나라에서는 강금석 한전 전력연구원 재생에너지연구실장이 ‘한국 해상풍력 입지 현황과 향후 시사점’을, 김범조 KEI 컨설팅 상무가 ‘한국 RPS 제도 현황과 개선 방안’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Karl John, 강금석 실장, 김범조 상무가 토론자로 나서 성공적인 해상풍력 입찰을 위한 정부의 리스크 테이킹 범위와 역할을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토니 클렘슨 영국산업통상부 상무 참사관은 “주한영국대사관 그린위크 캠페인의 일환으로 이번 세미나를 지원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영국과 한국의 해상풍력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그 의미가 매우 크고, 이러한 모임이 양국 간 해상풍력 산업 간 교류 및 협력 촉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