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석유관리원, 부산 및 울산항만공사와…급유시스템 선진화 

▲ 장혁수 GS칼텍스 제품부문장(좌)이 선박연료 정량공급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이경흠 석유관리원 사업이사, 윤현수 해양수산부 국장(가운데), 이상권 부산항만공사 부사장(우 2번째), 정순요 울산항만공사 부사장(우)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장혁수 GS칼텍스 제품부문장(좌)이 선박연료 정량공급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이경흠 석유관리원 사업이사, 윤현수 해양수산부 국장(가운데), 이상권 부산항만공사 부사장(우 2번째), 정순요 울산항만공사 부사장(우)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신문] GS칼텍스(대표 허세홍)가 해양수산부, 한국석유관리원, 부산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와 손잡고 선박연료 정량공급을 위해 앞장선다.

GS칼텍스는 8일 서울 명동 나인트리 호텔에서 장혁수 GS칼텍스 제품부문장, 윤현수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 이경흠 한국석유관리원 사업이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선박연료 정량공급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GS칼텍스는 이번 시범사업에서 사용중인 급유선박 1척에 연료 정량 측정 기계인 MFM(질량유량계)을 설치해 관련 시스템 운영을 지원하고 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는 석유관리원 연구용역을 통해 MFM 시스템의 운영 노하우를 확보하는 한편 정량공급 제도 운영에 필요한 세부 규정 마련을 추진한다.

MFM(Mass Flow Meter)란 급유 파이프 사이에 장치를 연결한 후 장치 내 센서가 들어있는 관을 지나는 액체의 질량을 측정해 총 유량을 측정하는 계측 시스템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민간기업과 정부기관이 힘을 합쳐 선박 면세유 불법유통을 근절하고 국내 선박연료 공급 산업의 선진화를 앞당긴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그동안 선박에 연료를 주입하는 급유 과정은 선박마다 급유량 측정 방식이 각기 달라 연료의 부피가 동일하더라도 온도, 습도, 밀도, 공기주입 정도 등에 따라 오차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연료탱크 내 연료량을 측정할 때 선박의 기울기, 파도에 의한 흔들림 정도에 따른 부피 측정의 오차도 존재했다. 

이렇듯 하나로 통일된 측정 방식이나 기계가 없어 공급량 분쟁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급유연료를 질량단위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MFM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선진항만인 싱가포르의 경우 지난 2017년부터 급유선박에 MFM 설치를 의무화했다.

향후 우리나라에 MFM 도입이 활성화되면 싱가포르처럼 연료공급에 대한 국제적 신뢰성 확보가 가능해 중국 및 홍콩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선박연료 공급량이 국내로 전환돼 국가적 수출 물량 증대를 꾀할 수 있다. 

또한 항만산업의 발전과 이미지 향상으로 부가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장혁수 GS칼텍스 제품부문장은 “민관이 함께 손잡고 정량공급 법제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라며 “선박 급유 시장의 선진화 및 수출 증대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GS칼텍스는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바이오선박유 실증사업에 참여해 바이오선박유를 공급 중이고 해운 분야 탄소 감축에 앞장서는 등 우리나라 선박 연료 공급 시장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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