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674조원 기업투자 지원…특화단지 지원방안 이달 마련 

[에너지신문] 정부가 첨단특화단지 전력·용수 등 기반시설을 신속하게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성공과 674조원의 기업투자 지원을 위해 지자체, 관계부처, 기업과의 협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경기도ㆍ충북도ㆍ충남도ㆍ경북도ㆍ울산시ㆍ전북도 등 특화단지 지정 지자체, 기재부·국토부·환경부 등 관계부처, 한전·수공 등 관계 기관과 함께 13일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특화단지 범부처 지원협의체’를 개최했다.

범부처 지원협의체는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기업투자 진행 상황과 특화단지 조성 현황을 점검하고 개별 지자체의 특화단지 육성 모범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개최됐다. 

협의체에 참석한 지자체 추산에 따르면 현재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내 약 70조원의 투자가 정상 착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협의체에 참석한 6개 지자체는 지자체별 ‘특화단지 육성계획’발표를 통해 올해부터 내년까지 1439억원의 국비 지원과 함께 지자체 예산도 투입해  특화단지 내 전력·용수 등 기반시설을 신속하게 구축하겠으며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저금리 융자 지원방안 마련 등 첨단 생태계 조성 지원에도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자체는 청년 근로자 기숙사 건설(구미), 특화단지-신도심 연결도로 확장(천안ㆍ아산) 등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전력 설비 개발행위 허가 신속화(포항) 등 기업의 규제 부담을 지속 완화함으로써 개별 특화단지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발언했다.

협의체에서는 3월 말 발표될 예정인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종합지원방안’에 대한 지자체의 제안도 이뤄졌다. 

협의체는 전력ㆍ용수 등 기반시설 구축 지원 확대, 환경·부지 관련 규제 해소, 투자 인센티브 추가 확충 등 지자체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했다. 

협의체에 참석한 관계부처와 기관들은 해당 제안을 최대한 신속히 검토해 종합지원방안에 반영하기로 했다.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은 “첨단산업 초격차 확보를 위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의 성공에는 정부-지자체-기업 삼각편대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정부는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종합지원방안을 통해 세계 최고 투자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삼각편대의 노력을 집중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