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이차전지 등 136조원, 방산・원전・플랜트 26조원 등 
동남아・인도시장 선점 소형 e-모빌리티 수출 확대 추진 

[에너지신문] 정부가 수출 7000억달러 달성을 위해 무역보험 255조원을 공급한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5일 대한상의에서 ‘제4차 민관합동 수출확대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2024년 무역보험 지원확대 계획 △소형 e-모빌리티 해외진출 경쟁력 강화방안 △수출기업 무역기술장벽(TBT) 대응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안건은 올해 역대 최대 수출 7000억달러를 뒷받침하기 위해 지난 2월 마련한 2024년 범부처 수출확대 전략의 후속 대책으로서 그동안 수출기업에 애로가 있었던 금융·인증·마케팅 분야에 대한 세부 전략이다.

△무역보험 지원확대 계획
역대 최대 수출실적 달성을 위해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255조원 무역보험을 공급하고 지원대상 및 방식도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 

우선 업황 회복으로 수출 현장에서 무역금융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산업 분야에 대해 선제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자동차와 이차전지가 33조원, 기계와 선박 13조원, 유화 및 철강 40조원, IT 50조원 등 주력 수출업종에 총 136조원을 공급하고 대형 프로젝트의 수주 가능성 제고를 뒷받침하기 위해 방산에 7조원, 플랜트·에너지 15조원, 원전 4조원 등 총 26조원을 지원한다. 

최근 한류확대에 따라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농수산식품에 5조원, 화장품 1조원 등 유망소비재 분야에 18조원을 공급한다. 

또한 서비스 수출 확대를 위해 K-콘텐츠를 제작하는 글로벌 OTT 기업을 대상으로 제작자금 지원 프로그램도 새로 도입한다.

고금리 장기화로 기초체력이 약화된 중소·중견기업의 자금조달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역대 최대인 총 90조원을 지원한다. 

소규모 수출기업에 대한 단체보험을 지난해 2만8000개사에서 3만5000개사로  확대하고 수출 신용보증 한도를 2배 확대 운영하며 단기수출 보험료도 50% 할인을 지속한다. 

아울러 시중은행-무보 간 협력을 통해 신설되는 2조2000억원 규모 수출패키지 우대금융의 보험·보증료 면제하고 중소·중형 조선사에 대한 RG 특례보증 지원을 2000억원에서 4000억원으로 확대하고 시중은행 및 지방은행의 참여 확대를 위해 RG 부보율도 85%에서 90% 이상 상향도 추진한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을 위해 수출 유발효과가 큰 현지에 진출한 해외법인에 대해서도 무역보험 지원을 1조원 신규 제공하고 대기업을 통해 간접수출을 시행중인 1~3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제작자금 지원 프로그램(수출 공급망 보증, 0.2조원)을 신규 도입한다,

 한편 신흥시장 진출시 리스크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글로벌사우스 등 국가에 대한 수출보험 지원규모를 10조원으로 확대하고 지난해말 FTA가 타결된 GCC 국가에 대해서도 한도 2배 우대, 보험료 20% 추가 할인 등 수출보험 우대 조치를 추진한다.

△소형 e-모빌리티 해외진출 경쟁력 강화
초소형전기차, 전기이륜차 등 소형 e-모빌리티는 2030년 1200억달러 이상(’22년 782억불)으로 급성장이 전망되는 시장이다. 

특히 e-모빌리티 비율이 낮고(5% 수준) 중국 등 주요국과 경쟁이 치열한 인도, 동남아 시장을 주요 타겟으로 지역별 맞춤형 전략과 경쟁력 강화 방안을 수립했다.

우선 △필리핀, 베트남 등 현지 기업과 공동법인 설립을 통해 생산・판매・인프라・AS 패키지형 진출 △ODA 사업을 활용한 e-모빌리티 협력센터 구축(인니, ‘24년) 및 시범보급 추진 △BBQ・K마트 등 현지 진출 유통망과 연계한 배달서비스 등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아세안 e-모빌리티 전시회(5월 자카르타)를 통해 현지바이어 수요를 발굴하고 국내기업과의 매칭 지원을 위한 해외상담회를 개최하는 한편 △안정적인 계약이행과 대금회수를 위한 제작자금 대출보증 및 수출보험을 우대(한도 1.5배, 보험·보증료 30% 할인) 지원한다.

아울러 국내 산업생태계 강화를 위해 △전남, 강원, 경북 등 3대 지역 클러스터를 연계해 수출 핵심거점으로 육성 △운행・충전・사후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e-모빌리티 공용 플랫폼 구축(~’25년, 국비 253억원) △안전기준ㆍ국가표준 마련 및 전기이륜차를 친환경자동차에 올 하반기에 포함하는 등 시장창출 관점에서 제도 개선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수출기업 무역기술장벽 대응 지원방안
무역기술장벽은 지난해 사상 최초로 4000건을 넘어섰으며 최근 매일 10개 이상이 신설되는 추세다. 

복잡 다양화되고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무역기술장벽이 우리 수출기업에 부담으로 다가오지 않도록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술규제·인증 중점 감시국 확대(20개국 → 캐나다, 이집트 등 25개국) △미통보 숨은 규제 정보제공 확대(2000건 이상) △무역기술장벽 대응에 관한 법률 제정 추진 △산업 현장에 직접 찾아가 애로를 원스톱으로 해소 지원하는 기업간담회(반기별 1회)와 지역 순회 설명회(월 1회)를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안덕근 장관은 이날 “글로벌 고금리 기조의 장기화, 미-중 갈등으로 인한 공급망 재편, 우크라이나 전쟁 등 지정학적 위기, 주요국 선거로 인한 불확실성 등 녹록지 않은 여건 속에서도 우리 수출은 올해 1~2월까지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라면서 “3월에도 6개월 연속 수출플러스와 10개월 연속 무역수지 흑자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 경제의 3대 엔진(소비·투자·수출) 중 확실한 반등을 보이고 있는 수출 엔진을 풀가동해 우리 경제의 새봄을 앞당길 수 있도록 민·관이 원팀으로 수출 총력전을 펼쳐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