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 능동 대처에 최선한다”

-상반기 수급보고전산화시스템 저지 성과-
-하반기 공제조합·정책연구소 설립 추진-



주유소협회는 지난 한해 누구보다 숨 가쁜 한해를 보냈다. 불황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알뜰주유소에 이은 수급보고 전산화시스템까지 정부 정책마저 업계의 숨통을 조였기 때문.

김문식 주유소협회장은 그 어느때보다 악화된 상황에서 1만2000여 주유소의 수장으로 활동, 위기를 타개하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정부 정책에 능동적으로 대처, 업계의 의견을 반영시켰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는다. 김문식 회장을 만나 지난 활동을 되짚어보며 향후 협회의 운영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1년여간 회장직을 수행하신 소회를 말씀하신다면?

- 많은 현안과 맞닥뜨렸던 것 같습니다. 지난 1년간 주유소 업계를 압박하는 정책에 대응하고, 업계의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 개발에 주력해왔습니다.

특히 석유수급보고전산화시스템 도입을 저지에 주력, 성과를 얻었습니다. 그간 협회가 정부 정책에 일방적으로 영향을 받았다면 이번은 능동적으로 대책을 마련, 대안을 제시해 정부 정책 방향의 변화를 이끌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규개위에서 전면도입을 저지했으나 산업부에서는 계속해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끝까지 도입 저지에 총력을 기울일 생각입니다.

또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을 통해 주유소 전·폐업을 지원안을 마련, 추진 중에 있습니다.

숙원사항인 카드수수료 인하 문제도 최근 금융복합단말기 보급으로 체크카드 수수료율을 1%로 낮추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현재 진행하는 사업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알뜰주유소 등 지난 정부의 정책과 마찰이 컸습니다.

- 지난해 정부가 알뜰주유소 정책을 도입하면서 주변 주유소의 경영상황이 크게 악화됐습니다. 특히 알뜰주유소 정책은 일부 주유소에만 혜택을 주는 형평성이 결여된 정책으로 정부에 의한 홍보효과까지 더해져서 주변 주유소는 판매량이 30% 이상 급감하는 등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정부가 향후 일부가 아닌 모든 주유소, 모든 국민이 혜택받을 수 있는 정책으로 공정한 경쟁을 통한 건전한 시장 조성에 힘 써주길 바랍니다.

▶▶▶휴폐업 주유소 지원을 공제조합 설립을 추진 중인데?

- 협회는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과 관련해 현재 회원사 대상 지역 공청회를 거쳐 근거법률 개정을 위해 노력 중이며 이헌재 새누리당 의원이 휴폐업 주유소 지원 법안을 발의한 상태입니다. 공제조합이 설립되면 그동안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주유소 폐업 지원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공제조합에서 수행하는 저리 자금융자사업 등을 통해 조합원으로 가입한 주유소에 대해 주유소 경영을 위한 여러 혜택을 줄 수 있을 전망입니다. 회원사 반응도 긍정적이라 근거법률만 마련되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수급상황 전산보고 시스템의 전면도입은 무산됐습니다.

- 수급보고 전산화시스템 도입 반대는 업계의 이권다툼이 아닙니다. 또 업계가 가짜석유 근절을 반대하는 것도 아닙니다. 정책의 위험성 때문에 반대해 온 것입니다. 그간 여러 토론회에서 시스템의 실효성 논란이 꾸준히 제기됐습니다.

무엇보다 시스템 도입의 본 목적인 가짜석유 근절의 해결책인 아닌 미봉책에 불과하고 주유소들의 짊어질 부담은 지나치게 큽니다. 고속도로 노상 검사 등 적은 비용으로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대안도 존재합니다. 때문에 시스템 도입에 대해 끝까지 반대할 계획입니다.

▶▶▶최근 의무휴무제 도입와 관련, 회원사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 애초 의무휴무제 도입을 추진했으나 정부가 난색을 표해 자율휴무제 실시에 대해 전 회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결과 총 1397개 주유소가 설문에 참여했고 이중 92.2%인 1288개 회원사가 찬성한다는 의견을 보내왔습니다. 이에 따라 순차적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우선 특정 지회의 특정 지부를 대상으로 자율 휴무제를 시범적으로 실시해 보고 전체 도입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향후 활동 계획을 알려주세요.

- 임기의 반을 보낸 만큼 지금이 반환점이라는 생각입니다. 지속적으로 회원사들의 권익보호에 힘쓰는 한편, 향후 제 공약 중 하나였던 정책연구소 설립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지난 정부에서 체감했듯 업계는 정부 정책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이에 대응하고, 요구사항을 객관적으로 설득하기 위한 전문성 확보가 필요하다는 판단입니다. 학계 법조계 등을 아우르는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연내에 설립, 임기 내에 연구소 설립을 완수할 방침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