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제보社 지분율 9.1% ↑

독일계 특수화학기업 랑세스는 친환경 고품질 합성고무의 개발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재생 화학물질과 첨단 바이오연료를 주력 생산하는 미국 제보(Gevo)社에 대한 투자를 확대한다고 28일 밝혔다.

랑세스는 지난해 5월 제보社에 미화 약 1000만달러를 투자한 데 이어 이번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미화 1700만달러를 추가 투입해 지분율을 9.1%로 늘렸다.

이번 투자 확대는 랑세스가 추진해온 ‘녹색 화학과 지속가능한 생산’ 전략의 일환으로 부틸고무 생산의 주 원료인 이소부틴(isobutene) 제조시 석탄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뤄졌다.

기존의 이소부틴은 원유로부터 생산되어 환경오염 및 자원고갈을 유발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으나 제보社가 개발 중인 옥수수 등 바이오소재를 이용한 발효 공법과 랑세스가 개발 중인 이소부탄올을 이소부틴으로 전환하는 탈수 공법을 결합하면 보다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이소부틴 생산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랑세스의 탈수 공법은 테스트를 통해 입증된 기술로 이를 활용하면 바이오 기반 소재로도 글로벌 타이어 업계의 까다로운 기준에 부합하는 부틸고무 생산이 가능하다. 부틸고무는 공기와 습기가 침투하지 않는 유일한 합성고무로 이를 주원료로 사용하는 타이어 제조 분야는 랑세스 전체 매출의 약 25%를 차지한다.

랑세스는 세계 2위의 부틸고무 생산업체로 캐나다 사니아(Sarnia) 및 벨기에 즈빈드레비치 (Zwijndrecht)에 부틸고무 공장을 두고 있다. 또한 지난해 5월 약 4억유로(미화 5억7500만 달러)를 투자해 싱가포르 주롱섬 화학단지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부틸고무 생산시설을 착공한 바 있으며 2013년 1분기부터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랑세스의 악셀 C. 하이트만 회장은 “랑세스는 세계 최대의 합성고무 생산업체이자 이소부틴의 최대 소비업체로서 이번 투자를 통해 세계 고무산업에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재생가능 자원을 공급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