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역 주배관 건설 60% 완료

쌍용건설, 동김천~문경
현대중공업, 상주~영주
대우건설, 무주~함양
금호건설, 포항~영덕

▲ 경북지역 천연가스 주배관 건설현장에서 배관 매설작업 등이 진행되고 있다.

미공급지역 천연가스 주배관 건설공사가 한창인 한국가스공사 경북지역본부 북부건설사무소(소장 박종서)에서는 세 개의 구간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전체 242.45km 구간 중 지난해까지 149.24km 길이의 배관 건설공사가 완료됐으며 올해 85.18km의 확장공사가 추진된다.

2월말 현재 주배관 건설 공정률 60%

세 개의 건설구간 중 동김천~문경 주배관 건설공사는 쌍용건설과 경남기업이 공동도급으로 수행하는 구간이다.

지난 2009년 6월말 계약체결 이후 2월말 현재까지 총 연장 40.8Km 길이의 배관을 시공완료해 약 6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전체 구간 중 절반에 해당된다.

특히 동김천~청리V/S 구간은 미공급지역 천연가스 배관망 건설사업이 시작된 이래 최초로 가스 공급이 시작된 구간으로 의미가 각별하다.

이 구간은 경상북도와 상주시가 상주시 공성면 청리지역에 조성된 산업단지 내에, 친환경 산업이 부각되면서 각광받기 시작한 태양광 전지판 소재를 생산하는 웅진 폴리실리콘을 유치하면서 가스공사와의 협약을 통해 2010년 6월까지 천연가스를 공급하기로 합의된 구간이다.

약 27Km에 달하는 동김천~청리V/S 구간은 동김천G/S에서 도시가스 적정 사용압력인 8.5 Kg/㎠으로 감압한 후 배관을 통해 청리지역으로 가스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가스공급 관리를 위해 설치된 차단기지는 동김천을 포함해 감문, 공성, 청리 등 총 4개.

동김천~문경 구간에는 감문VS를 비롯해 공성, 청리 공급관리소가 준공됐으며 상주, 문경 등 총 5개 관리소가 들어선다.

또 상주~영주 구간에는 풍양BV, 지보VS, 안동GS, 예천VS, 보문BV, 영주VS, 수곡VS, 상리BV 등 총 8개, 무주~함양 구간에는 길산BV, 설천VS, 무풍BV, 고제VS, 서변BV, 거창CGS, 수동BV, 함양VS 등 7개 공급관리소가 각각 설치될 계획이다.

▲ 건설회사 직원들이 연약지반 보강공사 중이다.

특히 수곡VS는 친환경 친문화적 관리소로 건설될 예정이어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기존 관리소 이미지를 탈피해 문화 및 환경적 측면에서 친지역적인 이미지에 걸맞는 건축물과 설비가 설치된다는 의미다.

한옥구조의 제어동과 전통적 울타리인 담장을 두르고 방산탑을 설치하는 등 친문화적인 이미지를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짜투리 부지를 활용해 관상용 조경 및 정자를 설치, 친환경적인 목표를 극대화 한다는 계획이다.
수곡VS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안동하회마을과 인접한데다 안종의 관문인 서안동IC 및 국도변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홍보효과 또한 매우 높을 것이란 분석이다.

또 경북지역본부 북부건설사무소는 쌍용건설과 경남기업이 담당하고 있는 상주, 문경지역 배관건설과, 상주에서 분기해 안동과 예천을 지나 영주까지 배관 약 91.6 Km 및 공급관리소 9개소 건설을 현대중공업과 현대건설 공동도급을 통해 건설공사 중이다.

두 구간은 각각 오는 2012년 6월과 12월에 공사를 완료, 천연가스 공급이 이뤄질 계획이다.

또 경남 거창지역에 대한 천연가스 공급을 위해 전북 무주에서 시작해 거창을 경유, 함양까지 배관 94Km와 공급관리소 9개소 건설이 시행 중이다. 대우건설이 시공을 맡아 추진 중인 이 사업은 오는 2012년 11월 완료를 앞두고 있으며 거창, 함양지역 등에 천연가스가 공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북지역본부 남부건설사무소(소장 권순근)는 시공사인 금호건설을 통해 우회도로 없는 7번 국도에서 포항~영덕간 주배관 건설공사를 진행 중이며 2011년, 2012년 각각 16.8km, 12.1km의 배관 건설을 완료해 같은 해 하반기부터 포항시 흥해, 청하, 남정 등 지역에 천연가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상주시 가스공급 위해 청리VS~상주GS 구간 완공 계획

경북지역본부 북부건설사무소는 올해 경북 상주시에 대한 천연가스 적기 공급을 위해 동김천~문경 주배관 건설공사를 부분 완공할 계획이다.

완공 예정구간은 청리VS~상주GS 구간으로 총연장 15.384km와 상주GS 공급관리소 건설이 동시에 이뤄질 예정이다.

주배관은 7월, 공급관리소는 10월 각각 시공 완료될 계획이며 오는 11월부터는 상업운전을 통해 정상적인 가스공급이 시작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