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로 분진 재처리 공장 기공식

그동안 버려졌던 전기로 제강분진이 자원으로 재탄생한다.

지식경제부는 11일 경주 천북산업단지에서 英 ZincOx사 앤드류 월렛(Andrew Woollett)회장, 김관영 경북도 지사, 최양식 경주 시장 및 현대제철, 동부제철 등 국내 9개 전기로 제강사와 고려아연 관계자 및 지역 유지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로 분진 재처리 공장 착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공장 기공식은 그동안 국내 전기로업계의 골칫거리였던 전기로 제강분진 처리문제를 일거에 해결함은 물론 이 설비에서 산업용 필수 소재인 아연을 연간 5만6000톤을 회수함으로써 연간 1억4000만달러의 수입대체 효과까지 거둘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현대제철 등 철 스크랩을 원료로 사용하는 국내 전기로 9개사에서는 매년 약 40만톤의 제강분진을 배출하고 있다.

제강분진은 약 20~30%의 아연과 철분말 성분 등 중요자원을 함유하고 있음에도 불구, 폐기물관리법에 의한 지정폐기물로 분류돼 제강분진 처리에만 톤당 5~6만원씩 매년 180억원 이상의 매립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그러나 점점 발생량이 확대되고 민원 등으로 매립 또한 어려워져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철강업계는 한국철강협회를 중심으로 T/F팀을 구성해 제강분진 재자원화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2008년 6월 영국의 제강분진 자원화 전문업체인 ZincOx사를 사업자로 선정하고 동 사와 철강사간 분진 재자원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후 3년여의 사업준비 기간을 거쳐 기공식을 이번에 개최하게 됐다.

이번 사업을 위해 ZincOx Resources plc(영국)는 국내에 징콕스코리아(주) 법인을 설립하고 총 2억5000만달러를 투자한다.

올해말까지 1기(20만톤/년)를 건설해 절반을 처리하고 2013년 4월까지 1기를 추가 건설해 전량을 재자원화할 계획이다.

동 사는 철강사로부터 처리비용을 받지 않고 재자원화로 얻어지는 산화아연(8만톤/년)과 환원철(8만톤/년)을 고려아연과 철강사에 판매해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다.

정부는 외국인투자자인 동 사업자에 대해 취득세, 등록세, 수입자본재에 대한 관세 면제 및 법인세, 소득세를 감면(5년 면제, 2년 50%)해 주고 경상북도는 사업 부지를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 50년간 무상임대해 주는 등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