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송전탑 등으로 바람 잘날 없어

원전비리는 올해 전 국가적 최대 화제였다.

계속 터져 나오는 원전관련 비리 보도로 국민들은 경악했고 원전 안전에 대한 불신감까지 높아졌다.

이에 정부는 6월7일 △원전분야 유착관계 근절 △품질관리 강화 △구매제도 개선 등을 골자로 하는 ‘원전비리 재발방지 대책’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하고 원전비리 재발 방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원전 품질서류 위조사건은 지난해 발생한 품질검증서 위조사건과 비교할 때, 사안이 더욱 심각한 것. 특히 지난해 사건과 달리 시험·인증기관이 위조주체인 점, 시험성적서가 위조된 부품이 핵심 안전장치라는 점에서 근본적이고도 강도 높은 대책 마련이 요구됐다.

정부는 시험성적서 위조 혐의자인 시험기관과 부품 납품업체에 대해서 민·형사상 조치를 취했으며, 감사원의 특별감사를 통해 이번 사건과 관련된 기관에 대한 업무상 과실여부를 철저히 조사했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김균섭 한수원 사장을 면직 처리했으며 안승규 한전기술 사장에 대해서는 대주주인 한전이 긴급이사회를 소집, 해임했다.

밀양 송전탑도 만만치 않았다. 5월 공사 재개로 주민과 충돌이 이어졌고 전국민의 이목이 밀양으로 쏠렸다.

한전은 5월20일 경남 밀양에서 765kV 고압 송전탑 공사를 재개했으나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공사를 진행하지 못했다. 주민들은 도로 좌우에 선 나무를 밧줄로 연결해 공사 인력 진입을 막기도 하고, 송전탑 공사장으로 향하는 산길에 경운기와 트랙터 등으로 장애물을 설치했다.

이에 한전과 정부는 지역주민들과 지속적인 협의를 시도했으며, 지난 10월2일 공사가 재개돼 10월25일 84호 철탑이 첫 번째로 공사완료 됐고 연내에 추가로 4개의 철탑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하지만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이에 대한 송전탑 건설에 대한 항의는 지속되고 있다.

수년째 지속돼 오던 전력수급 위기도 나아진 것은 없었다. 여름 절전 동참을 호소하는 대국민 담화문이 정부로부터 발표됐고, 올 겨울도 갑작스런 원전 중지와 함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최근 고리1호기와 한빛3호기의 연이은 고장으로 불시 정지됨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은 ‘동계 원전 특별관리대책’을 마련해 안정적인 원전 운영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한수원은 전력수요가 많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올해 16일부터 내년 2월28일까지를 원전 특별관리기간으로 정하고 비상대응체제 구축·운영, 고장정지유발 취약설비 점검강화, 원전가동상태 모니터링 강화, 경영간부 원전지역본부 담당제 등의 이행을 통해 특별관리기간 중 원전의 고장정지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