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능력 확충과 수요관리 대책 추진

-기존 발전기 공급차질 최대한 방지-
-유관기관과 동시통보 보고체계 구축-



“올 겨울은 맑고 건조한 날이 많은 가운데 기온의 변동폭이 크고, 추운 날씨를 보일 때가 많다.”기상청에서 발표한 올 겨울 기상전망이다.

하지만 가장 전력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하는 1월에는 평년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란 전망이며, 정부가 지난해 11월 전기요금 인상을 추진한 바 있어 겨울철 전력수요를 쉽게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남호기 전력거래소 이사장을 만나 겨울철 전력수급 상황과 수요관리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올 겨울 전력수급 상황을 어떻게 전망하는지?

- 올겨울 최대 전력피크를 예측한 결과 7900만kW에서 8100만kW 수준으로 예측됐다. 원전의 제어케이블 교체공사로 정지돼 있는 원전 3기 가동여부가 전력수급에 가장 큰 변동 요인이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초 한수원에서는 정비중인 원전 3기를 재가동 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고, 제어케이블 교체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이 발전기가 가동된다면 올 겨울은 전력수급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물론 기존에 시행하고 있는 공급능력 확충방안과 수요관리 대책 그리고 안정적인 전력설비 운영은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전력수급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전력거래소에서는 어떻게 대비하고 있나?

- 전력수요 공급을 위해 금년 겨울철 전력성수기인 1월 이전에 세종열병합발전소가 건설되는 등 전년 겨울대비 345만kW의 발전설비가 확충된 것은 전력수급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력거래소는 건설 중인 양주열병합발전소와 안동복합발전소가 적기 준공될 수 있도록 발전기별 공정을 추적관리하고 전력공급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발전설비 건설을 통해 공급능력을 확충할 수 있는 수단은 제한적일 수 있다.

따라서 기 운영되고 있는 발전기의 공급차질을 최대한 방지하고, 발전설비 운영상황 변화에 따른 천연가스(LNG) 등 연료공급에도 차질이 없도록 특별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원자력발전소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민간이 보유하고 있는 자가발전기 및 일정구역에 열과 전기를 공급하는 구역형 전기사업자와 사전협약을 통해 40만kW의 공급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요관리 측면에서는 수요감축 능력이 300kW 이상인 전력수용가를 대상으로 사전 약정을 통해 고객이 수요 감축량과 가격을 입찰하고, 시장 가격에 따라 수요감축량을 결정하는 수요입찰 수요조정 제도를 통해 수요관리를 시행할 예정이다.

그리고 전기품질 유지범위 내에서 배전용 변압기 탭을 조정하는 전압조정을 통해 전력수요의 1.5%에 해당하는 120만kW를 감축하려 한다.

특히, 주의·경계단계인 예비력 300만~100만kW에서는 단시간(2시간) 동안 화력발전기의 극대출력 운전을 통해 공급력을 확대할 계획이며, 사전약정에 따라 고객의 주요 부하를 차단하는 긴급절전 제도를 통해 150만kW의 비상대응 공급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예비력이 100만kW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심각’단계가 발령되며 한전의 전국 지사를 통해 수용가에 긴급 단전예고 후 단계별로 부하조정을 시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비상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국민에게 사전 홍보해 효율적인 절전을 유도하고, 방송국에서 일기예보 후 전력예보를 시행해 합리적인 전력사용을 유도하도록 하겠다.

▶▶▶우리나라는 난방용 전력수요가 많은 편이다. 또한 최근 전기요금이 인상됐고 앞으로도 요금을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겨울 전력수요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 최근 낮은 전기요금으로 인한 고급에너지인 전기로 난방을 하는 행태가 늘어나고 있어 겨울철 전력수급에 어려움을 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전력의 80% 이상을 소비하는 일반용과 산업용을 중심으로 피크시간대에 높은 요금을 지불하도록 설계된 이번 전기요금 인상은 난방부하에 대한 억제에 대한 신호로 매우 긍정적인 정책으로 생각한다.

다만 과도한 전기요금인상이 산업체 생산품의 원가인상 요인으로 작용해, 국민생활에 부담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어 정부와 한전, 시민단체 등이 협의해 합리적인 요금정상화가 필요할 것이다.

단계적인 요금정상화를 통해 불필요한 난방수요 억제를 통해 보다 합리적인 전력소비를 이끌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전력거래소를 한전에 통합하는 내용의 법률 개정안이 발의됐다. 전력산업구조 개편과 관련된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 우선 구조개편과 관련돼 전력거래소는 정부의 정책결정에 적극 따르겠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다.굳이 의견을 말하라 한다면, 과거 9.15 때와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다르며 전력수급 위기관리 시스템이나 거래소의 체질이 많이 개선됐다는 점이다.

통합에 따른 거래의 공정성, 중립성 훼손은 별도로 하더라도 계통통합의 장점이 그 때보다 많이 줄어 든 상태이다.또한 계통통합 여부는 단순히 전력계통운영을 송전에 갖다 붙인다고 끝나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 전력 산업 및 시장 전반의 구조에 관한 검토가 우선돼야 하므로 보다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전력예비율이 타국보다 낮다는 지적이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전력수급을 운영 하면서 예비력을 확보하는 이유는 전력수요가 실시간으로 변동하기 때문에 이에 상응토록 발전기를 운전해야 적정 주파수 유지와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상기온에 따른 전력수요의 급등이나 발전기 불시 고장 등에 따라 전력공급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추가용량(예비전력)이 확보돼야 한다. 국내 전력계통은 외국과 연계되지 않은 독립 계통이므로 외란 발생을 대비해 상시 안정적인 수급방안 확보도 필요하다.

예비력 운영기준은 전력산업구조개편이 이루어진 2001년에 전력시장을 개설하면서 예비전력 400만kW 확보를 명문화했다.

그 이후 계통규모 증대에 따라 예비전력 적정성 연구에서 확보량 상향을 제안했으나, 현 설비의 제약을 고려해 전체량은 유지하고 응동 시간에 따른 세부 예비력 기준을 조정해 운영하고 있다.

▶▶▶2014년 에너지 업계 발전을 위해 한 말씀해 달라.

- 2014년에는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전력시장 선진화, 스마트그리드 전력수급 등 다양한 전력산업이슈에 대한 논의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에너지산업은 전기가 주도할 가능성이 큰데 이는 공급위주의 정책에서 수요중심의 정책패러다임 변화, 스마트그리드 추진, 사용의 편리함과 다양한 에너지원을 통해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 온실가스 감축문제 등으로 인해 전화(電化)가 급속도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많은 신성장사업과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창출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차세대 국가적 먹거리 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참여와 경쟁의 장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전력시장의 활성화 및 선진화를 통해 가능하다고 본다.

따라서 에너지산업의 정책방향을 논의할 때 전력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될 것이다. 전력거래소는 에너지산업은 물론 전력산업에 있어 신뢰받는 전력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위해 매진할 것이며, 에너지신문이 이러한 역할을 하는데 앞장서서 도와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