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이하 소규모 상가 우선 지원

정부가 소규모 상가건물을 중심으로 LED간판 보급에 적극 나선다.

지식경제부(장관 최중경)는 에너지위기 ‘주의경보’ 발령에 따른 옥외 야간조명 에너지절약을 위해 조명광고간판을 LED간판으로 교체하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LED간판 교체 사업은 옥외 야간조명에 대한 강제소등 조치와 동시에 에너지절약도 국민들의 적극적인 동참 하에 시스템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기 위한 지원시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 점포총면적 100㎡ 이하의 소매점포가 많은 상가건물이 우선 지원대상이다.

조명광고간판은 전국적으로 520만개소에 설치돼 있으며 조명광고 간판의 89.5%가 형광등사용 간판이다.

조명광고간판은 전체 야간조명의 86.4%를 차지하며 이는 우리나라 전력 최대공급능력(7700만kW)의 약 8.8%를 차지하고 있어 조명광고간판의 에너지절약은 매우 중요한 실정이다. 또 간판은 개인 경제활동 보장을 이유로 영업종료 후에도 점등하는 경우가 많으며 업체간 경쟁과정에서 과다하게 간판이 설치(업체당 평균 1.6개)돼 있어 야간조명 에너지를 획기적으로 절약하기 위해서는 간판 정비가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조명광고의 87.8%를 영세상인이 사용하고 있어 고가의 LED조명간판으로 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를 위해 지식경제부는 조명광고간판이 밀집된 도로, 상가건물 중 영세상인 밀집지역의 조명광고 간판 LED교체를 위해 올해 100억원을 우선 지원해 1만여개의 간판을 교체할 계획이다.

이 사업을 통해 연간 2만7740MWh(27억6000만원)규모의 야간조명 전력 절감과 업체당 월간 전력요금 약 1만3200원 절감이 가능하며 약 130만그루의 나무식재효과와 같은 1만1798tCO2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예상된다.

지경부의 관계자는 “LED조명은 선명해 눈에 잘 띄고 소형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시경관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