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친환경자동차정책 위해 소통채널 마련

▲ 환경부는 21일 연구기관, 민간단체, 자동차제작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교통환경포럼을 개최했다.

친환경자동차 운행 확대방안 마련을 위해 매월 정기적으로 교통환경포럼이 열릴 계획이다.

환경부는 21일 과천시민회관에서 연구기관, 민간단체, 자동차제작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교통환경포럼을 개최했다.

이 날 포럼 운영계획 설명에 나선 박광석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자동차들이 새로운 컨셉으로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온실가스 저감과 관련해 접근해야 할 부분이 많다”며 “각 주제별 전문가들의 의견수렴 기회를 갖기 위해 매월 1회씩 포럼을 운영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자동차 온실가스 관련 정책은 전체적으로 얽혀있고 큰 틀에서 볼 필요가 있는 부분이어서 향후 정부의 정책추진을 위해 외부와의 정보공유 및 커뮤니케이션 기회를 마련할 필요가 있어 지속적으로 포럼을 갖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제1회 포럼에서는 ‘저탄소카의 개념 및 개발, 보급지원 대상차량의 범위’(무저공해자동차사업단 정용일 박사)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발표에 따르면 저탄소카는 주로 배기량 1600cc 이하, 2000만원 이하의 경차를 말하며 경차보다 세제지원 및 인센티브 확대가 이뤄질 예정이다. 저탄소카는 자동차 기술발전 시기에 따라 CO2 배출량 조정이 필요하다.

우선 국내에서는 CO2 80g/km 이하, EURO 6/7 기준을 달성하는 슈퍼클린 경승용차 개조 기술개발이 추진된다. 이는 환경부의 Global Top 사업에서 추진되며 자동차의 CO2 기준방향 및 자동차회사의 개발목표를 제시하는 작업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슈퍼클린 경승용 제작차 개발은 △경유경차 △휘발유/LPG 경차 △마일드하이브리드/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에 대해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며, 전기자동차는 별도 보급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보급 초기에는 세제지원 및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강력한 CO2 기준과 이에 따른 세금누진제도 도입 등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경차 보급을 위해서는 경차 전문생산회사 설립 등을 통해 경차차종의 다양화와 고급화를 도모,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하고 차량가격 및 운영비를 저렴하게 유지하는 한편 사회적인 경시인식 개선 등 선결과제들이 있다.

아울러 △배기량뿐만 아니라 차량 크기도 소형차 범위로 확대 △배기량별 차등 지원 △경차를 포함하는 소형차 분야의 확대 △경(소형)차 보급촉진위원회 운영 등과 같은 경ㆍ소형차 확대 보급으로의 정책적 전환도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