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낙하산 풍년

박근혜 대통령의 근절 선언에도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 임원 10명 가운데 1명은 정치권 낙하산 인사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민주당 박완주 의원이 업무보고 자료를 분석한 결과 산하 41개 기관의 기관장, 감사, 상임이사, 사외이사 등 397명의 임원 가운데 32명이 새누리당 당직자 등 정치권 인사로, 22명이 현 정부 들어 임명됐다.

실제 지난 20일 기획재정부의 낙하산 근절대책 발표 다음날 선임돼 논란이 가중된 이상권 한국전기안전공사사장은 18대 국회의원(한나라당) 출신이다. 그는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경선 당시 박근혜 전대표의 경선대책위원회 인천총괄본부장으로 활동한 ‘친박계’ 인사로 알려졌다.

지난 14일, 한꺼번에 선임한 한전 이강희 사외이사, 조전혁 사외이사는 무두 새누리당 국회의원 출신이고, 한수원의 류승규 비상임이사도 13, 14대 국회의원이다. 중부발전의 김종학 사외이사는 자민련 출신 15대 국회의원이다.

특히 한전은 지난해 12월 19일 상임감사에 한나라당 보령·서천지구당 위원장, 서울 강북을 지구당 위원장, 박근혜 경선후보 서울선거대책본부장 등을 지낸 검사출신 안홍렬 변호사를 임명했는데, 이로써 한전은 감사 한명, 사외이사 둘을 모두 정치인으로 임명하게 됐다.

지난해 12월 임명된 한국지역난방공사 김성회 사장 역시 18대 국회의원 출신으로 지난해 10월 화성 보궐선거 때 새누리당 공천에서 친박 중진 서청원 의원에게 공천을 양보해 사장을 받았다는 구설수에 올랐다.

박완주 의원은 “2011년 9.15 정전대란 당시 한전, 전력거래소, 발전5사에 전문지식이 없는 연고인사, 한나라당 보직인사가 초유의 정전사태를 일으킨 주요 요인 이었다”며 “기재부 임원자격기준 소위원회에서 새로 임명된 낙하산 인사에 대해 재심하사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