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ㆍ석유화학 융합, 고부가 화학제품 제조

▲ 포스코 정준양 회장(左)과 SK에너지 구자영 사장이 MOU 체결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국내 철강산업과 화학산업을 대표하는 포스코(대표 정준양)와 SK에너지(대표 구자영)가 손잡고 석탄화학 사업에 진출한다.

정준양 포스코 회장과 구자영 SK에너지 사장은 25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석탄화학 공동사업 타당성 검토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석탄화학 사업은 기존의 석유에서 화학제품 유도하는 석유화학에서 벗어나 비교적 풍부하고 저렴한 석탄 부산물을 활용하여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이번 MOU는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철강 및 화학산업 부산물을 활용해 고부가 화학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주내용으로 한다.

포스코의 철강부산물인 조경유, 콜타르(Coal Tar)와 SK에너지의 석유 부산물 등을 주 원료로 하고, 양사의 기술력을 활용해 초기 1단계로는 기초유화제품을, 2단계로는 고기능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등 고부가치제품을 제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철강산업과 석유화학산업 간의 융합에 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고, 대규모 석탄화학사업의 기반을 확보하는 등 관련 사업의 해외 진출과 다각화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