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도시가스사, 운수회사, 천연가스충전협회 등이 전국 CNG충전소의 공동이용에 합의했다.

이번에 협약에 참여한 충전소와 이미 공동이용 중인 충전소까지 합하면 전국 약 200여소의 충전소 중 절반이 훨씬 넘는 CNG충전소가 공동이용 대상이 된다. CNG충전소 공동이용으로 업계는 시내버스 중심에서 전세버스, 택시로 CNG버스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수도권 및 일부 지자체의 공영차고지 내 충전소의 경우 지자체 및 공영차고지 입주 운수업체의 반대로 인해 그 동안 택시는 물론 청소차, 마을버스 등 시내버스를 제외한 다른 차종의 충전이 제한돼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CNG충전소 공동이용이 실현될 경우 CNG차량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속적인 CNG 충전요금 인상과 정부정책 변화가 계속된다면 10여년간 애써 쌓아온 공든 탑이 무너지는 것은 자명하다. 차량의 연한을 감안할 때 10년이면 대폐차 기간이 도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연가스차량 보급정책 10년이 지난 현 시점에 정부는 하이브리드, 클린디젤, HCNG 등으로 정책의 무게중심을 옮기고 있다.

이렇게 되면 가격경쟁력까지 상실한 CNG버스가 다시 예전의 경유버스로 회귀하는 일은 불 보듯 뻔하다. 정부정책만 믿고 시설투자에 나선 기업들이 막대한 피해를 보게 되는 것도 피할 수 없다.

CNG버스가 가져다 준 대기질 개선효과를 너무 쉽게 잊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