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관피아, 정피아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에너지 공기관들이 여전히 정부의 눈치만 보면서 신규 임원 선정 작업이 지연되고 있다. 이로 인해 일부 임원자리가 공석이 되거나 기존 임원이 업무를 연장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더구나 올해 중 임기가 만료되는 에너지 공공기관장이 줄을 이을 예정이어서 하반기 에너지 공기업의 업무공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관피아, 정피아의 논란속에서 한국전력기술은 두차례 총회를 연기하고 선임 문제를 논의한 끝에 지난 6월11일 경찰 출신 이모씨를 상임감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부결시켰고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은 지난 6월22일 임기가 만료됐지만 그동안 사장추천위원회의조차 열지 못하고 있다가 8일 뒤늦게 사장 공모에 들어갔다.

공석인 한국가스공사 관리부사장 자리는 한동안 임원추천위원회 없이 산업부 출신인사가 임명될 것이라는 얘기까지 나왔다가 철회된 것으로 전해졌지만 여전히 임원추천위원회 개최 여부조차 결정못한 상태다.

한국전력, 남동발전, 가스안전공사, 전기안전공사 등 대부분 에너지 공기업들도 처지는 마찬가지다.
에너지 공기관장 및 임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 만큼 후보자 검증작업도 중요하다. 공모나 검증절차에 대한 노력조차 없이 지속적으로 방치한다면 관피아, 정피아의 논란을 피해가려는 꼼수로 밖에 비춰지지 않는다는 것을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