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을 둘러싸고 지역주민, 사업시행자, 시민단체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어 우려된다.

이제는 사업시행 여부를 떠나 이해당사자간 갈등이 악화돼 제2의 밀양, 강정마을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도 정부는 뒷짐만 지고 있다.

가로림조력 건설사업은 제1,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과 제3~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해양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이다.

하지만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늦어져 오는 11월17일까지로 예정된 공유수면매립기본계획 시한을 초과하면 수년내 현실적으로 가로림조력발전을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게 중론이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누구보다 바삐 움직이고 해결방안을 찾아 지역주민에게 알려야 할 정부는 묵묵부답이다. 주민들이 나서서 탄원서도 제출하고, 환경부 앞에서 결의대회와 1인 시위도 펼쳤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다. 무엇보다 현장파악이 중요한 사안임에도 정부가 나서서 직접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한 적도 없다고 한다.

현재 주민들은 정부가 어느 날 갑자기 일방적으로 ‘사업 취소’를 선언하고 철수할 경우 그 후폭풍을 두려워하고 있다.

정부의 의사결정이 늦어짐으로 인해 초래되는 피해는 언제나 국민 몫이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정확한 의견수렴과 조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가로림조력발전사업이 국민안정과 국가 에너지 안보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