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문] 한전 산하 한수원과 발전5사의 총 부채가 6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다.

6개사 모두 부채율이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100%를 돌파했다고 한다. 1개사당 부채가 평균 1조원을 넘고 있으니 민간기업이었다면 이미 법정관리에 들어갔을 만한 큰 빚을 떠안고 있는 셈이다.

발전사들이 국정감사에 앞서 제출한 재무관리 계획에 따르면 2017년까지는 부채비율이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부채 감소를 위해 내놓은 방안은 사업시기 조절이나 부동산 매각 등 소극적인 전략에 불과해 빚 청산은 요원해 보인다.

공기업은 그 태생적 한계로 민간 대기업처럼 순수 이윤창출을 목표로 공격적인 수익사업을 펼치기는 어렵다. 특히나 발전사업은 공익적 성격이 어떤 사업보다 강하기 때문에 애당초 이를 통해 많은 돈을 벌어들인다는 생각 자체를 할 수 없다. 설령 제대로 투자해 수익을 많이 내더라도 공기업이 이윤에만 집착했다고 비난받기 일쑤다.

이러한 사정을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6조원이라는 발전공기업의 부채는 납득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발전사들이 보다 강력한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요구받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발전사들은 지금이라도 원가절감 및 매출증대 방안을 마련하고 보다 적극적이고 장기적인 부채감축 전략을 수립해 이를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다. 발전공기업들이 진 빚 역시 국민의 귀중한 혈세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